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을 두 번 놀라게 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의 64억 재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23년 검사 생활 본인 재산은 2억7621만원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57·사법연수원 23기)의 재산 공개 내역이 화제다. 60억원대 자산가로 재산이 너무 많아서, 또한 내용을 꼼꼼히 들여다보면 예상보다 너무 적은 재산에 놀란 사람이 많다.
윤 지검장은 제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여론을 조작한 의혹이 있는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항명 파동으로 좌천됐다가 문재인 정부에서 화려하게 복귀하며 검사장으로 승진, ‘적폐청산’ 수사의 정점에 있는 서울중앙지검장을 맡으면서 관심이 집중된 인물이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25일 관보를 통해 공개한 재산공개대상자 72명의 재산등록 사항을 보면, 이 중 윤석열 지검장 재산은 총 64억7195만원이다. 배우자의 재산을 합한 수치다. 이는 이날 재산이 공개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93억원) 다음으로 가장 많은 액수다.

윤 지검장의 재산은 전 정권 법무부와 검찰의 검사장급 이상 고위 간부들의 평균 재산보다도 3~4배는 많다.
지난 3월 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고위공직자 정기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박근혜 정권의 법무부와 검찰의 검사장급 이상 고위 간부들(51명)의 평균 재산은 18억원이었다. 법무·검찰을 통틀어 최고액의 재산을 신고한 인사는 양부남 당시 광주고검 차장(검사장)으로 50억원이었다.

하지만 윤 지검장의 재산은 내용을 들여다보면 더욱 놀랍다. 윤 지검장이 등록한 64억7195만원의 재산 중 본인의 재산은 2억7621만원이고, 나머지는 모두 부인의 재산이다. 윤 지검장은 수십억원대 자산가인 부인과 나이 쉰을 넘겨 2012년 결혼했다. 윤 지검장의 부인은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사업가로 알려져 있다.

윤 지검장 명의 재산은 하나은행과 신한은행, 삼성생명보험 등의 예금·보험 금융자산이 전부다.

서민의 시각에서 2억7000여만원도 적은 돈은 아니다. 하지만 1994년 검사로 임관해 23년간 고위공무원에 속하는 검사 생활을 하고, 2002년 1년 안팎 변호사(법무법인 태평양) 업무를 한 이력을 감안하면 많다고도 할 수 없는 액수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