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CU페이' 나온다…BGF리테일, 결제·모바일 플랫폼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만의 냉장고' 앞세운 GS25 대비 모바일 경쟁력 취약 지적
결제·쿠폰 사용 편의성 높인 'CU 페이' 개발 착수

GS25 나만의 냉장고 앱(좌), CU의 '내맘대로 꾹' 앱(우).

GS25 나만의 냉장고 앱(좌), CU의 '내맘대로 꾹' 앱(우).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 이 종합 전자결제서비스를 도입한다. 결제 및 할인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통합해 고객 편의를 강화, 경쟁사와의 차별화에 초점을 맞췄다.

8일 업계에 따르면 BGF리테일은 연내 전자결제서비스 'CU 페이'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는 구체적인 서비스를 구현해 낼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진행 중인 상황이다. 결제는 물론 자체 모바일 상품권과 쿠폰도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골자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현재 전자결제 관련 서비스 론칭을 준비하고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기 어려운 단계"라고 설명했다.

CU페이를 통해 BGF리테일은 경쟁사인 GS리테일(GS25) 대비 취약했던 모바일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GS리테일 은 특허받은 앱인 '나만의 냉장고'를 통해 업계에서 독보적인 편의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나만의 냉장고는 2+1 상품을 구매할 경우 고객이 한꺼번에 먹기 어렵고 가지고 다니기에는 무겁다는 점에 착안한 서비스로 앱에 증정품을 보관했다가 가까운 매장을 통해 언제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해 호평을 받은 바 있다. 특허 등록된 기능이기 때문에 동종업계에서는 도입할 수 없다.

실제 CU는 모바일 플랫폼을 기준으로 GS25에 크게 뒤지고 있다. 지난해 10월 기존 앱을 리뉴얼해 선보인 CU의 '내맘대로 꾹' 앱은 다운로드 수 100만명, 월 이용자 수 60만명 수준. 반면 2011년 처음으로 전용 모바일 앱을 선보였던 GS25의 '나만의 냉장고'는 다운로드 수가 350만명에 달한다.
고객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GS리테일은 앱 내에 '오늘의 핫딜' 코너를 신설, 쇼핑몰 기능도 결합했다. 노트북이나 명품가방 등 편의점 매장에서 취급하기 힘든 고가의 제품까지 판매해 수익원 다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 같은 서비스는 최근 최저임금 및 임대료 상승에 따른 기존 점포의 수익성 악화에 대응하기 위한 일환으로 풀이된다. 본사 주도로 소비자 편의를 강화, 경쟁력을 갖추는 방식으로 각 편의점 점포의 매출 개선을 도모하는 동시에 GS리테일과 마찬가지로 추가적인 판매 채널로 연동시킬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편의점 본사들은 최저임금 인상과 임대료 문제 등으로 상생관계에 있는 편의점주들의 이익이 타격을 입고 있는 데 대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면서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신규 출점 속도를 늦춰 기존점포 점주들의 상권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외 진출 역시 같은 맥락이며 기존 시장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또 다른 수요를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인프라ㆍ시스템 개발과 점주와의 상생방안이 제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