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당 '정치대학', 후학 양성에도 與 프리미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당 '정치대학', 후학 양성에도 與 프리미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부애리 기자]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예비정치인 양성에 나서면서 각 당이 교육 프로그램 경쟁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23일 '더민주 정치대학'을 개설한다. 이어서 자유한국당은 '정치대학원', 국민의당은 '정치아카데미/폴리세움', 바른정당은 '청년정치학교'를 각각 9월에 문을 열기로 했다.

각 당의 교육 프로그램들은 당의 차기 인재를 양성한다는 점에서 추구하는 바가 같지만 세부사항을 보면 상황이 조금씩 다르다.
◆수업료는 얼마나=정당별 수업료는 20만원대에서 90만원대로 천차만별이다. 민주당 정치대학 수업료는 90만원인 데 반해 한국당은 50만원, 국민의당은 35만원(단체장 과정)/25만원(의원 과정), 바른정당은 24만원을 받는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집권당인 민주당이 타당에 비해 2~3배 수업료를 받아 눈길을 끈다. 올해 1기를 선발하는 더민주 정치대학은 입학식과 졸업식을 포함해 모두 6일간(특강 포함해 9개 강좌ㆍ1회 현장교육) 강의를 한다. 강좌는 민주당의 비전, 혁신방안, 지방분권, 글쓰기, 말하기 등으로 구성됐다. 순수하게 강의만을 기준으로 할 때 1회 강의에 10만원꼴인 셈이다. 50%가 넘는 당 지지율과 여당 프리미엄이 작용한 탓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강의료가 비싼 것만은 아니라고 항변한다. 민주당 관계자는 "민주당은 다른 정당과 달리 현장견학 프로그램이 포함된 것"이라며 "수강료에 강사들의 수업료, 현장견학비, 졸업앨범 등 부대 비용이 모두 포함된 가격이기 때문에 비싼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과 대조되는 곳은 바른정당이다. 청년 보수 정치인의 육성에 초점을 맞춘 바른정당의 경우 수강료가 1일 1만원꼴이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만 39세 이하의)청년이기 때문에 돈이 없는 정치지망생들에게 희망의 사다리가 되고 싶어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해 이같이 수업료를 설정했다"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9월부터 내년 2월 말까지 6개월간 입학식과 졸업식을 포함해 모두 25차례의 강좌를 연다. 교육과정에는 보수의 가치뿐 아니라 리더십, 한반도 정세 분석,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상임위원회 참관, 입법과정, 경제정책, 선거운동, 여론조사 등이 포함된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자유한국당은 10주차에 걸쳐 강좌가 진행된다. 통상 매주 강의(1시간)가 2차례씩 열리는데 오는 10월에는 1박2일 워크숍 일정도 포함됐다. 강좌는 헌법과 보수 정신, 자유한국당의 소명, 경제, 지방분권, 실전 선거운동 등 다양하다. 한국당 관계자는 "정치대학원은 전통과 역사도 있고, 강사 등 인재풀도 전문성을 갖춰서 법이나 경제 등 교육 내용에서 (다른 정당보다) 더 전문적일 것"이라고 자신했다.

국민의당은 지방자치단체 단체장과 의원 지망생을 분리해서 교육할 방침이다. 이계안 국민의당 정치연수원장은 "두 과정은 커리큘럼도 다르지만 교육을 어디에서 할 것인지도 달라질 수 있다"면서 "단체장과 광역 또는 기초 자치단체 의원 지망생으로 나눠서 중앙과 시도당에서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은 아직 모집공고를 발표하지 않았다.

◆정당별 인맥 스펙쌓기=인적 네트워크 형성은 각 당이 내세우는 장점이다. 민주당은 장하성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김진표 전 국정기획자문위원장 등 쟁쟁한 인물들이 강사로 나선다. 뿐만 아니라 입학식과 졸업식에는 추미애 대표, 우원식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다. 한국당도 홍준표 대표와 함께 헌법학자인 정종섭 의원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 외에도 조경태ㆍ이철우ㆍ권성동 의원 등 상임위원장을 맡은 중진들이 얼굴을 비춘다. 바른정당 역시 이혜훈 대표를 필두로 대선 후보였던 유승민 의원을 비롯해 김무성ㆍ정병국 의원이 나선다.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남경필 경기도 지사, 이준석 당협위원장 등도 가세할 예정이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원본보기 아이콘


유명 정치인을 접할 수 있는 점 외에도 같이 수업을 듣는 동기간의 교류도 각 당의 정치학교가 내세우는 핵심 장점 중의 하나다. 당마다 수첩에서부터 앨범 제작에 이르기까지 수강생의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해 주는 방안에 골몰하는 배경이다.

이 외에도 민주당의 경우 의원과의 멘토링 제도를 가동한다. 바른정당의 경우에는 당협위원장이 멘토링을 운영할 계획이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멘토링 제도를 운영해서 우수한 인재라는 판단이 들 때 당에 건의해 공천 등 특전을 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각 당은 수강생 모집에 혈안이 돼 있다. 타깃으로 정한 연령, 이념 성향 등은 각각 다르지만 젊은 정치 유망생들을 미리 확보하자는 의도가 깔려 있기 때문이다. 실제 교육과정을 만든 4당 모두 수료자들에게 공천 시 가산점이나 우대자의 혜택을 줄 예정이다. 인재를 선점하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이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