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우 도축물량·가격 하락…"청탁금지법 영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우 도축물량·가격 하락…"청탁금지법 영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청탁금지법 시행 300일이 지나면서 수입산 쇠고기 공급물량은 늘어난 반면 한우 물량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농협에 따르면 반면 상반기 한우도축물량은 35만7774두로 작년 같은 기간(36만4927두)에 비해 2% 줄었다.
반면 관세청에 따르면 1~5월 미국산 쇠고기 수입량은 작년도 동일 기간 대비 7.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쇠고기 수입량도 8% 늘어난 17만176t이 수입됐다.

시중에 수입산 쇠고기 공급 물량은 늘어난 반면 한우 물량은 감소한 것으로, 이런 추세가 지속된다면 쇠고기 자급률 하락으로 식량안보에도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농협측은 지적했다.

특히 한우 공급감소에도 도축장 경매가격은 하락 추세를 기록중이다. 작년 6월 전국 도축장의 평균 경매가격은 ㎏당 1만9142원이었으나, 올해 6월 평균 경매가격은 1만6655원으로 약 13% 하락했다.
청탁금지법 시행 직후인 작년 10월 평균가격 1만7776원 보다 약 6.3% 하락한 상황이다.

축산업계는 청탁금지법 금액 상한으로 직접적인 한우 소비 위축은 물론 '한우' 자체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덧씌워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과거 한우 고품질화는 수입산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한우를 보호하기 위한 정부정책으로 진행됐지만,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가액 기준에 저촉되면서 한우농가가 억울한 피해자가 됐다는 얘기다.

한우 도매가격 하락이 소매 가격에 연동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해마다 증가하는 임차료와 인건비의 영향이 크다고 설명했다.

축산물은 유통과정에서 가공 작업이 이뤄지는데 각 유통과정에서 도축, 대분할, 소분할 등 가공작업이 진행된다. 이로 인해 부동산 비용과 인건비가 유통단계별로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구조라는 것.

축산물품질평가원 '2016년 축산물유통실태'에 따르면 축산물 유통비용 중 간접비는 약 30% 수준이며, 이 가운데 80% 이상이 임차료와 인건비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태환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는 "한우는 우리나라 고유, 유일 품종이지만 판매가 부진해 안타깝다"며 "유통단계 축소, 소비트렌드에 맞는 맞춤형 상품 출시를 통해 한우를 적극적으로 판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