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약 2주 뒤 ICBM이나 IRBM 추가 발사 준비 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첩보위성 사진 분석 결과 정황 감지…북한 레이더와 통신 정밀 감시 중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미국 CNN방송은 관련 사정에 정통한 미 정부 관리 2명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약 2주 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혹은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 시험을 준비하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들 관리에 따르면 미 첩보위성 사진 분석 결과 새로운 이미지와 위성 기반 레이더 방출 흔적이 감지됐다. 이는 북한이 ICBM이나 IRBM을 발사하기 위해 부품 및 미사일 통제시설 테스트에 나섰다는 정황 증거일 수 있다.
미 당국은 지난 4일 북한의 첫 ICBM 발사 이후 추가 시험 발사 가능성에 대비해 북한의 레이더와 통신들을 정밀 감시 중이다.

북한은 지난 4일 오전 9시 40분께 평안북도 방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뒤 특별 중대보도로 ICBM 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쏘아올린 '화성-14형'이 최대 고도 2802㎞로 933㎞를 비행했다는 것이다. 한국과 미국 당국도 화성-14형이 ICBM급에 해당한다고 확인했다.

CNN이 인용한 두 관리에 따르면 북한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부품 시험도 계속하고 있다. 그러나 미 정보 당국은 북한의 SLBM 프로그램이 아직 초기 단계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폴 셀바 미국 합참차장은 전날 상원 군사위원회의 재인준 청문회에 출석해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미 본토까지 날릴 능력은 있으나 ICBM 유도ㆍ통제 기술을 아직 갖추지 못했다고 증언했다. "북한이 아직은 미 본토 정밀 타격에 필요한 유도 및 통제 능력을 입증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셀바 차장은 이어 "미 정보 당국의 미사일 시험 감시 능력을 꽤 신뢰하지만 미사일 배치와 관련해선 그렇지 않다"면서 "김정은과 그의 군대는 위장, 은폐, 기만에 매우 뛰어나다"고 경고했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