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최초 공립책박물관 '송파책박물관' 첫 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1일 기공식…책 문화 확산 구심점 될 복합문화공간 기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송파구(구청장 박춘희)는 지역사회 책 문화 확산의 구심점이 될 ‘송파책박물관(가칭)’건립의 역사적인 첫 삽을 뜬다.

구는 21일 오전 10시 송파대로 345일원 박물관 건립부지에서 지역사회 인사들과 주민 약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개최한다.
이날 기공식에는 시삽식, 주민과 함께 송파책박물관의 성공적인 건립을 기원하는 기념퍼포먼스가 진행된다.

송파책박물관은 책을 주제로 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공립박물관이다. 연면적 6000㎡, 지하 1~지상 2층 규모로 건립, 2018년 하반기 준공예정이다.

주요 시설에는 어린이책체험실, 상설전시실, 책공방(교육실), 북카페, 수장고 등이 있다.
그동안 송파구는 책박물관 건립을 위해 만전을 기해왔다. 2015년부터 T/F팀을 신설, ‘송파책박물관 설치 및 운영 조례’제정, 문화체육관광부 공립박물관 건립타당성 사전평가를 통과했다.

특히 구는 책박물관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 자문회의 및 주민 정책 제안 등을 열어 전문가와 주민들의 요구에 귀를 기울였다.

또 전국을 발로 뛰면서 책 관련 전시, 교육, 행사 등을 조사, 우리나라는 물론 해외의 박물관, 도서관, 서점, 출판사 등 다양한 사례조사를 통해 변화하는 책문화의 동향을 분석, 반영했다.

◆책 보존·이해 넘어 체험·공유·소통하는 박물관

송파책박물관은 사라져가는 종이책을 보존하고 책을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종이책과 독서에 대한 향수를 발판으로 책과 독서에 대한 애정과 즐거움을 갖게 하는 박물관이 되고자 한다.
송파 책박물관 투시도

송파 책박물관 투시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더 나아가 박물관 전체가 살아있는 거대한 도서관 역할을 겸한다. 기존의 박물관이나 도서관처럼 정숙한 곳이 아니라 책을 통한 모임과 만남, 소통과 활동, 독서와 휴식이 어우러지는 생동감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또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을 핵심 관람층으로 설정, 특화된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 어린이는 책 속의 이야기를 탐험하고 청소년은 책 관련 직업을 체험하고 성인들은 책 이야기를 나누거나 만들어 볼 수 있다.

특히 어린이 관람객을 위해 동화 속 한 장면처럼 꾸며진 어린이책체험실은 전시와 책읽기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마련된다. 책과 이야기에 대한 어린이 관람객들의 관심이 고조될 수 있도록 체험형 콘텐츠로 채워지는 것은 물론 어린 자녀가 체험형 콘텐츠를 경험한 후에는 가족이 함께 책을 매개로 이야기하는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박물관 곳곳에서 책을 읽거나 만들고, 책 속 이야기를 체험, 책과 관련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책문화를 창조하는 박물관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송파, 대한민국 독서문화 대표도시로 한 발 다가서다

송파구는 2012년부터 ‘책 읽는 송파’사업을 시행해왔다.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책을 접할 수 있는 독서 환경 기반을 만들기 위해 시작된 ‘책 읽는 송파’사업은 초기에 ‘달리는 도서관 책 읽는 택시 운영’, 24시간 연중무휴 무인책장 운영’, ‘책 읽는 마을 운영’등 책 읽는 공간을 확대, ‘북콘서트’, ‘독서대회’등 다양한 책 관련 문화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생활 속 책 읽기 기반을 만드는데 주력했다.

이어 2013년에는 개관한 ‘송파글마루도서관’은 송파 대표 도서관으로 연간이용객이 90만 명이 넘어서는 등 지역사회 독서문화 거점으로 자리 잡았다. 이 같은 노력으로 2014년에는 대한민국 문화경영 독서문화진흥부분 대상을 수상, 송파구민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최우수 정책으로 선정되면서 ‘책 읽는 송파’는 송파구의 대표 사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박춘희 구청장은 “송파책박물관은 지난 2012년부터 ‘송파구민의 행복 플러스’라는 비전하에 송파구를 대한민국 독서문화 대표도시로 성장시키려고 진행해 온 ‘책 읽는 송파’사업의 완결판”이라며 “복합문화공간인 송파책박물관이 건립되면 도시의 품격을 한 단계 높여줄 뿐 아니라 지역주민의 문화향유 기회가 보다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