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편한 직업이라고요?" 질환 앓는 여교사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대 결절부터 하지정맥류까지 각종 질환 시달려
"가사와 육아에 대한 부담과 책임감으로 피로"

"편한 직업이라고요?" 질환 앓는 여교사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임신했을 때 배가 뭉치면 잠시 쉬어야 하거든요. 그런데 아이들을 교실에 두고 혼자 양호실에 가서 눕지는 못 하죠. 또 계속 서 있어야 하니까 다리도 많이 저려요. 뛰어다니는 아이들 때문에 배 부딪힐 위험도 자주 있더라고요. 여러 명 아이들을 데리고 안전하게 교육하는 것 자체가 진이 빠지고 신경이 곤두 서는 일이죠." (30대 여교사 김모씨)

"수업 시간에 오래 서 있다보면 다리가 파래지는 건 기본이에요. 아이들이 친구들과의 관계나 다른 아이의 잘못을 고자질 하면서 엄청나게 질문을 하는데 답변해주는 것도 가끔 지칩니다. 또 주말엔 학부모가 전화로 아이 상담을 하길 원하는데 수업만 잘 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학교생활 지도 문제까지 너무 머리가 아파서 차라리 자신 임용 전으로 돌아가고 싶은 심정이에요" (20대 여교사 이모씨)
남교사에 비해 여교사들이 질환 경험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초중고교 교사 2000명(여성 1072명·남성 9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교원 건강증진정책 특정성별영향평가'에 따르면 여교사 11.6%가 자신의 건강 상태가 나쁜 편이라고 답했다. 남교사는 5.6%였다.

건강상의 문제나 증상을 질환별로 살펴보면 두통과 눈의 피로(71.5%), 어깨, 목, 팔 등의 근육통(65.4%), 전신 피로(56.5%), 요통(50.1%), 하지 근육통(43.1%), 불면증 또는 수면장애(27.8%), 피부(26.9%), 성대 결절(19.2%) 순이었다.
이러한 질환들은 대부분 여교사의 발병률이 남교사 보다 높았다. 두통이나 눈의 피로는 여교사 81.4%, 남교사 59.9%, 근육통은 여교사 73.8%, 남교사 55.6%로 여교사의 경험률이 남교사 보다 상당히 높았다. 특히 교사들의 특이 질환인 하지정맥류를 경험한 여교사 21.1%, 남교사 9.3%였고 성대 결절도 여교사 23.1%, 남교사 12.0%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심층 조사를 실시한 결과 여교사들은 가사와 육아에 대한 부담과 책임감으로 피로를 느끼며 육아 후에도 운동단절로 다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을 어려워했다. 또 여교사는 사회적 약자로서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교권을 존중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스트레스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김영택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교사라는 직업이 편할 것이라는 고정관념 때문에 밖에서 보기엔 문제가 적어보이지만 교권 침해나 가족 문제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여교사들이 많다"며 "교사의 건강이 학생들의 건강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기 떄문에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학교보건법 개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