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교 다변화' 시동 건 文 대통령…프랑스·캐다나·호주·인도 정상과도 회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G20 정상회의서 非4강 정상들과 만나
4강 편중 외교 탈피…외교 지평 넓혀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 하얏트호텔에서 엠마누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사진/함부르크=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 하얏트호텔에서 엠마누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사진/함부르크=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함부르크=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외교 다변화'에 시동을 걸었다.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2일차인 8일(현지 시간) 엠마누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 말콤 턴불 호주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등 4명의 정상과 각각 양자 회담을 했다.
G20정상회의가 열리기 전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진 문 대통령은 1일차인 7일 마지막 일정으로 응엔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도 양자 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개막 전과 회의 기간 중에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주변 4강 정상들과 각각 양자회동을 한데 이어 유럽과 아시아의 주요국 정상 6명과도 단독 회담을 가지는 강행군을 소화했다.

문 대통령이 주변 4강이 아닌 국가 정상들과 연이어 회동을 한 것은 4강에 편중된 우리 외의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서다.
북한 핵 미사일 등 첨예한 현안이 걸린 주변 4강과 달리 유럽과 아시아 지역의 주요 국가는 경제 협력 방안 등 외교의 접점을 넓힐 여지가 상대적으로 많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4강에 편중되지 않고 유럽연합(EU)과 아세안, 아프리카 국가 등으로 외교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G20 참석을 앞두고 최대한 많이 정상들과 회동을 할 수 있도록 일정을 조율하라고 외교 안보라인에 주문했다"고 소개했다.

외교 다변화를 위한 문 대통령의 노력은 성과로 이어졌다. 메르켈 총리는 비공개인 리트리트 세션을 마친 후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열고 정상간 회의 결과를 설명하면서 북한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G20 정상회의가 국제경제 문제를 다루는 최상위 협의체로서 주로 경제 현안을 다룬다는 점에 비춰봤을 때 외교·안보 문제를 의장국 정상이 언급한 것은 이례적인 상황이다.

의장국인 독일의 메르켈 총리가 참가국 정상들의 의지를 모아 발표한 언론발표문에 북핵 문제가 거론된 것은 상당한 성과로 평가된다.

메르켈 총리가 북한 문제를 언급한 것은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북한 핵 미사일 문제를 주도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문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인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메르켈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북한 미사일의 심각성을 고려해 회원국의 공동결의를 담아낼 수 있도록 의장국으로서 관심을 보여주면 고맙겠다"고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린 메세홀 휴게실에서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약식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함부르크=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린 메세홀 휴게실에서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약식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함부르크=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트뤼도 총리는 "북한 문제에 대해 우려가 깊다"며 "한반도의 긴장완화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어떤 도움이라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트뤼도 총리는 경제협력과 관련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 좋게 평가한다"며 "양국 기업들이 FTA를 적극 활용하여 경제관계를 확대하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마크롱 대통령과는 양국 간 외교장관 전략대화와 국방장관 회담을 정례화하고 경제·교육·과학 분야에서도 장관급 협의체를 추진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모디 총리, 턴불 총리와의 회담에서도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구상을 설명했고, 두 정상은 이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함부르크=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