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페이스]태양이 사라지는 날…낮은 밤이 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사, 오는 8월21일 개기일식 두고 관측장비 총동원령

▲태양활동관측위성(SDO)이 2014년 1월30일 달이 태양 앞을 지나가고 있는 모습을 포착했다.

▲태양활동관측위성(SDO)이 2014년 1월30일 달이 태양 앞을 지나가고 있는 모습을 포착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해와 달이 만나는
달이 해를 가리는
달그림자 지구에

<#10_LINE#>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오는 8월21일 첨단 관측 장비에 대해 총동원령을 내렸다. 이날 미국에서는 99년 만에 개기일식이 일어난다. 개기일식을 다양하고 입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우주선은 물론 비행기까지 띄운다.

나사는 11대의 우주선과 적어도 3대의 비행기, 여기에 50개 이상의 풍선 관측기, 국제우주정거장의 우주비행사 등을 투입한다. 지상, 대기, 우주 등 여러 곳에서 개기일식을 기록할 계획이다. 나사TV는 생중계에 나선다.
오리건에서 사우스캐롤라이나에 이르기까지 미국의 14개 주에서 2시간 동안 진행되는 일식을 경험할 수 있다. 약 2분 정도는 태양이 완전히 사라지는 현상도 목격할 수 있다. 태양빛이 달에 차단되면 낮은 밤으로 바뀐다. 숨어 있던 태양 코로나를 볼 수 있다. 밝은 별과 행성들도 관측할 수 있다.

토마스(Thomas Zurbuchen) 나사 박사는 "이번처럼 다양한 곳에서 개기일식을 볼 수 있는 경우는 잘 오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개기일식 동안 전문가와 시민 과학자들은 태양과 태양계 시스템에 대한 특별한 연구 순간을 맞는다. 태양빛이 차단되기 때문에 지구 온도가 떨어진다. 이 때문에 지역 날씨는 물론 동물 행동에도 변화가 발생한다.

개기일식으로 아인슈타인의 일방상대성 이론이 입증되기도 했다. 아인슈타인은 1915년 중력으로 시공간이 휜다는 일반상대성이론을 발표했다. 앞쪽에 질량이 큰 별이 있는 상황에서 뒤쪽별의 빛은 앞쪽별의 중력으로 휜다는 것을 예상했다. 이에 따라 뒤쪽별은 보이는 위치와 실제 위치가 다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증명한 이가 아서 에딩턴 영국 천체 물리학자였다. 개기일식이 계기였다. 에딩턴은 1919년 개기일식 때 태양 중력으로 별빛이 굴절하는 값을 계산해 냈다. 별의 실제 위치와 겉보기 위치가 다르다는 것을 입증했다.

우주과학자들에게 태양을 이해하는 것은 가장 매력적 항목이다. 우주과학의 시작점이다. 태양이 우주와 행성 환경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 살펴보는 것은 기본이다. 태양 물질과 방사선은 우주선은 물론 통신수단과 우주비행사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 한편 나사의 달정찰위성(Lunar Reconnaissance Orbiter)도 이날 지구를 향하면서 달그림자와 지구를 촬영할 계획이다.

◆매달 일식이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https://youtu.be/v9TM-67pRDA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