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700만 촛불 이끈 '퇴진행동' 아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00개 시민사회단체 모여 6개월 넘는 대장정…24일 해산선언 기자회견 "촛불민심 받들지 않으면 언제든 광장 민주주의 실행"

1700만 촛불 이끈 '퇴진행동' 아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박근혜정부의 퇴진을 이끌어낸 촛불집회를 주최 해 온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이 오는 24일 해산선언을 한다. 6개월 넘게 이어진 ‘촛불 대장정’이 마침표를 찍게 된 것이다.

퇴진행동은 오는 24일 오전 11시 서울 정동 프란체스코회관에서 해산선언 기자회견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퇴진행동은 ‘촛불시민’의 열망이자 바람인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을 문재인 정부에 촉구할 예정이다. 또 새 정부가 촛불민심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언제든 주권자로서의 역할, 촛불광장 민주주의를 다시금 열겠다는 의지와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퇴진행동에 참여하고 있는 단체들은 지난 12일 대표자회의를 열어 ‘박근혜정부 퇴진’이라는 단체의 목표를 실현했기에 해산하기로 뜻을 모았다. 퇴진행동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참여연대, 4.16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 20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지난해 가을 출범했다.

촛불집회는 지난해 10월29일 처음 열린 뒤 숨 가쁘게 달려 왔다. 11월12일 3차 집회에는 서울에서 100만명, 전국에서 110만명(주최 측 추산)의 시민들이 촛불을 들었다. 국회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가결 직전에 열린 6차 촛불집회(12월3일)엔 헌정 사상 최대 규모인 232만명이 운집했다. 이는 탄핵소추안을 가결시킨 결정적인 ‘장면’이었다.

한겨울에도 촛불집회는 이어졌고, 마침내 지난 3월10일 헌법재판소가 박 전 대통령을 파면 결정하기에 이르렀다. 파면 다음 날 열린 20차 촛불집회는 ‘촛불 승리’를 자축하는 축제의 한마당으로 치러졌다. 지난달 29일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철거 등 대선 주자들에게 적폐청산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한 마지막 촛불집회가 열렸다.
총 23차례 촛불 집회 동안 연인원 1700만명이 참가했다. 전 국민의 3분의 1이 한 번 이상 촛불을 든 셈이다.

촛불집회는 남녀노소 누구나 평화롭게 참여한 집회라는 명성을 얻었다. 또 집회가 끝난 뒤 자원봉사자들은 물론 일반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쓰레기를 치우면서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깨끗한 투쟁’으로 역사에 남게 됐다.

박진 퇴진행동 공동상황실장은 “퇴진행동이 해산하더라도 촛불집회의 기록을 담은 백서작업 등 여러 기록 작업과 기념사업이 진행된다”며 “오는 10월 백서 등 결과물을 공개하고, 촛불집회 개최 1주년 기념 집회도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