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루 걸러 하루 비…변덕스러운 4월 날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온다습한 남풍기류 자주 유입한 탓…기온도 들쑥날쑥

하루 걸러 하루 비…변덕스러운 4월 날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오늘 또 비 예보가 있네요. 요즘 유난히 비 소식이 많은 것 같아요."

서울에서 직장을 다니는 임모(30)씨는 4월 내내 가방에 우산을 넣고 다닌다. 비 예보가 자주 있는데다 갑자기 비가 쏟아지는 날도 많았기 때문이다.
지난 1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울산 등지의 강수일수는 8일이다. 게다가 20일에도 전국에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하루 걸러 한 번 꼴로 비가 오는 셈이다. 기상청은 이날 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경기 남부와 강원 영서 남부, 충청도, 남부지방은 낮부터 밤 사이 가끔 비가 오고, 그 밖의 중부지방은 낮까지 빗방울이 떨어진다고 예보했다.

이달 들어 고온다습한 남풍기류가 우리나라로 자주 유입돼 비가 잦다는 게 기상청의 설명이다. 남쪽에서 오는 공기는 따뜻한 성질을 띠고 있어 수증기를 많이 가질 수 있다. 0도일 경우 1㎏의 공기가 수증기 약 4g을 가질 수 있지만, 최근 들어오는 15도 정도 공기는 1㎏에 수증기 10g 이상을 보유할 수 있다. 우리나라 3면이 바다라서 더 많은 수증기를 몰고 오는 것도 4월 남풍기류의 특징이다.

이달 강수량도 평년보다 훨씬 더 많다. 1~18일 합계강수량은 서울 61.5㎜, 울산 110.9㎜ 등으로 같은 기간 평년 합계강수량의 약 2배다. 평년값은 서울 32.9㎜, 울산 53.6㎜ 등이다. 평년은 1981년부터 2010년까지를 뜻한다. 한상은 기상청 기상사무관은 "평소 4월보다 유난히 이번 달에 남쪽에서 오는 저기압이 우리나라를 자주 통과하고 있다"고 말했다.
덕분에 황사 일수는 줄었다. 황사는 발원지에서 발달한 저기압이 북한 지역을 통과할 때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이번 달엔 대부분 우리나라 부근이나 남쪽을 지났다. 다만 18~19일에는 중국 북동지방에서 발생한 저기압이 북한쪽을 지나면서 황사가 우리나라로 유입됐다.

기온도 들쑥날쑥이다. 16일 최고기온이 지역별로 광주 30.2도, 영덕 30도, 서울 24.4도 등을 기록하며 여름 날씨를 보였지만 하루 뒤에는 각각 19도, 18.6도, 18도를 나타냈다. 이날도 광주, 영덕, 서울의 낮 최고기온은 18~19도로 예보됐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