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구, 구룡마을 화재이재민 임대주택 즉시 입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민 26세대 43명, 도시개발사업으로 기 확보한 임대주택에 입주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29일 오전 발생한 구룡마을 화재 이재민 전원이 즉시 임대주택에 입주토록 신속히 조치했다고 30일 밝혔다.

신연희 강남구청장

신연희 강남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재민 대피소 생활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이재민 주거대책을 곧바로 마련한 것이다.
상시 상황근무를 하던 강남구청 구룡마을 상황실 근무자들은 구룡마을 7B지구에서 화재가 발생하자마자 화재현장 주민들을 안전하게 대피, 총 26세대 43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구룡마을에는 1000세대 실거주민이 살고 있고 8세대는 구역 지정 직후 임대주택으로 선 이주한 상태다.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은 구룡마을이 도시개발사업 구역으로 지정 고시된 지난해 12월8일 이후 연이어 서울주택도시공사를 사업시행자로 지정, 절차에 따라 현재 보상을 위한 토지측량과 물건조사가 한창 진행 중에 있었다.
화재발생 직후 강남구청장과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은 현장에서 이재민 지원 대책 긴급회의를 열어 이재민이 임대주택에 즉시 입주할 수 있도록 합의, 개포1동 주민센터에 화재이재민 임시구호소를 설치해 신속하고 안정된 이재민 주거정착을 지원했다.

이는 지난 긴 시간동안 강남의 마지막 판자촌인 구룡마을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개발해 부동산 투기세력을 차단하고 토지없는 거주민의 안정적 재정착을 바라는 구의 정책이 반영되어 더욱 신속히 대책이 마련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구는 지난 몇 년간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은 거주민의 주거안정과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공공이 주도하는 특혜없는 개발인 100% 수용·사용방식의 공영개발이 필요하다’고 지속적으로 주장, 2014년 12월 18일 서울시가 수용·사용 방식을 전격 수용하도록 이끌어 내었다.
지난 2여년 간 강남구와 서울시, 서울주택도시공사는 긴밀한 협조와 노력한 결과 지난해 12월8일 ‘개포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수립’을 서울시보에 고시, 연이은 후속조치로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23일 사업 시행자로 서울주택도시공사를 지정 통보하고 본격적으로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연내 실시계획인가고시와 주민이주 완료를 위해 강남구, 서울시,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강남구 관계자는“이재민들이 요구하는 임시 거주지의 임대보증금과 임대료 저감 등을 포함한 안정적 이주대책에 대해 서울시, 강남구, 서울주택도시공사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