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드 때문에…명동 은행街의 비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침부터 중국인 관광객으로 붐비던 명동 거리가 텅 빈 모습이다.

아침부터 중국인 관광객으로 붐비던 명동 거리가 텅 빈 모습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치 결정 이후 시중銀 일평균 현금입금액 30% 급감
주요상권 중소상인 대출제한 우려도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사드(THAADㆍ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이 지속되면서 그 여파가 시중은행권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상황이 악화될 경우 명동 등 주요 상권에서 영업중인 중소상인들의 대출 제한 등의 조치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 국민, KEB하나, 우리 등 시중은행 명동지점의 일평균 현금 입금액이 사드 배치 이후 약 30% 가량 급감했다.
중국 관광객 감소, 명동 등 서울 주요 상권 침체, 상인 하루 평균 은행 입금액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통상 명동 상인들은 하루 장사로 번 돈(현금)을 당일 은행에 입금한다. 상인들은 장사로 번 돈이 대부분 현금이라는 점에서 은행이 문을 닫기 전 현금입금이 습관화돼 있다.

명동에 지점 또는 본점을 두고 있는 은행들은 중국의 보복조치가 시작되면서 하루 평균 입금되는 현금량이 30% 가량 감소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상인의 수입이 그만큼 감소했다는 의미다. 개인 사업자 또는 브랜드 매장별로 최대 50%까지 감소한 곳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제 A은행 명동지점의 경우 중국의 보복조치 전 일평균 현금 입금액이 2억원 정도였으나 보복조치후 6000만원 정도 감소한 1억4000만원에 그치고 있다. 연간으로 따지면 이 지점에서 216억원이 증발하는 셈이다.

B은행 관계자는 "중국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화장품 브랜드 점포의 경우에는 입금액이 50%나 감소했다"고 전했다.

음식점(식당) 역시 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조치의 피해를 고스란히 받고 있다.

C은행 관계자는 "매일 400만원씩 꼬박꼬박 입금을 하던 명동 토박이 음식점 주인의 입금액이 사드 배치 이후 300만원으로 줄었다"며 "업종 구분없이 명동 상권의 매출이 30% 이상 감소했다고 보면 틀리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현재 명동 인근에는 4대 시중은행 9개 지점이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연간 1900억원 가량의 현금입금이 감소할 것으로 추산된다.

명동 등 주요 상권의 매출이 감소하면서 은행권의 업종별 익스포저(상호 연관된 금액)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호텔ㆍ숙박업, 관광업, 음식업 등 사드 여파를 직접적으로 받는 업종에 대한 여신 등 금융지원 방향이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는 게 은행권의 공통된 시각이다.

D은행 관계자는 "중국인 의존도가 높은 관광, 문화, 화장품 등 관련 업종에 대한 리스크 관리에 들어갈 수 있다"며 "대출제한 등 상황에 따라 상인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