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근로자에게 '유급 섹스시간' 주자" 스웨덴 지방의원 발의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미국 드라마 '섹스 앤 더 시티' 스틸컷

사진=미국 드라마 '섹스 앤 더 시티' 스틸컷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디지털뉴스본부 박혜연 기자] 스웨덴의 한 지방의원이 매주 1시간씩 근로자에게 '유급 섹스시간'을 주는 법안을 발의해 논란이 되고 있다.

23일(현지시간) 뉴욕타임즈의 보도에 따르면 펠-에리끄 무스꼬스(42) 스웨덴 외베르토르네오(Overtornea)시 북부지역 의회 의원은 지난 20일 지역 근로자 550명에게 매주 '유급 섹스 권리'를 주자는 내용의 법안을 제출했다. 이 제안은 스웨덴 전국에서 호평과 비판 여론을 야기하며 논란을 일으켰다.
무스꼬스 의원은 동료 의원들에게 이 법안이 감소하는 지역 출산율과 근로자 사기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설득했다. 그는 지역 근로자에게 이미 매주 '1시간 운동' 권리가 있다며 그 시간에 집에서 배우자 또는 애인과 섹스할 수 있도록 해주자고 제안한 것이다.

그는 출산율이 떨어지는 원인에 대해 "섹스가 부족한 탓"이라며, "이 법안은 부부들에게 온전한 그들만의 시간을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법안이 '강요'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현실적인 문제를 인정하면서도 단순한 농담이 아니라고 말하며 동료 의원들에게 진지한 검토를 부탁했다.

현재 이 법안에 대한 여론은 호평과 비판, 비웃음을 동시에 사고 있다. 성(性)의학 전문가인 말린 한손(Malin Hansson)은 이 법안에 찬성하며 섹스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수면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그는 "나라면 이 법안이 전국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을 것이다"라며 "스웨덴에서 섹스는 그저 여가 활동 중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무스꼬스의 일부 동료 의원들은 이 법안이 많은 근로자들의 자유를 침해할 것이라고 우려한다. 특히 마땅한 섹스 상대가 없거나, 섹스를 원하지 않는 경우 또는 신체적인 문제로 섹스를 할 수 없는 사람들을 난처하게 한다는 것이다.

스웨덴의 예테보리(Gothenburg) 대학 교수인 로타 델브(Lotta Dellve)는 "근무 시간 중에 배우자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좋지만, 꼭 섹스를 해야 할 필요는 없지 않나"고 반문했다.

스웨덴은 유럽연합(EU) 국가들 중에서도 높은 출산율을 자랑한다. 480일에 달하는 유급 육아휴직 제도와 이민이 활발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출산율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디지털뉴스본부 박혜연 기자 hypark1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