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BMW그룹 "미래 100년, 친환경·자율주행차로 준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올해로 100주년을 맞은 BMW그룹이 미래 100년을 이끌어갈 성장 동력으로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를 꼽았다. 특히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력을 갖춰 미래차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방침이다.

마틴 슈토이렌탈러 BMW코리아 R&D센터 이사

마틴 슈토이렌탈러 BMW코리아 R&D센터 이사

원본보기 아이콘
마틴 슈토이렌탈러 BMW코리아 R&D센터 이사는 21일 제주에서 열린 연례 기자단 시승행사에서 지난 100년 역사와 함께 그룹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청사진을 공개했다.
'BMW그룹의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한 세미나에 참석한 마틴 이사는 이날 "BMW 미래 혁신의 중심에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BMW 혁신의 중심에는 전기차가 있다"며 "그중에서도 다음달 파리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되는 i3(94Ah)가 BMW 미래 100년 혁신의 포문을 열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형 i3는 주행 가능거리가 약 50% 증가된 전기차다. 배터리는 에너지 저장밀도가 높은 리튬이온 셀로 구성돼 33kWh의 용량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주행거리가 최대 300km로 늘었다. 에어콘과 히터를 켜놓은 조건에서도 일상 운행시 재충전하지 않고도 최대 200km를 달릴 수 있다.

마틴 이사는 BMW 혁신을 이끌어갈 다른 축으로는 자율주행차를 꼽았다. 향후 BMW의 자율주행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정부, 고객, 브랜드 등 3박자가 어우러져야 한다고 언급했다. 자율주행차 확산을 위해서는 인프라나 사람들의 인식 등 사회에서도 받아들일 준비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각종 규제가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마틴 이사는 "현 시대는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하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엔진이 가동하면 반드시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아 있어야 한다는 등 엄격한 규제로 자율주행차의 확산을 막고 있다"고 말했다.

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부문의 꾸준한 투자도 언급했다. BMW그룹은 1985년부터 R&D의 중요성과 혁신을 강조하며 'BMW 테크니크 GmbH'라는 초기 형태의 R&D센터를 설립했다. 이후 1990년 'BMW 리서치앤 이노베이션센터(FIZ)'가 탄생하며 본격적으로 R&D 역량을 늘리기 시작했다. 마틴 이사는 "FIZ는 미래의 모든 과제를 다루기 위해서 규모를 더욱 늘릴 필요성이 생겼다"며 "향후 인력을 4만명까지 늘릴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밖에 BMW그룹은 향후 100년을 계획하면서 보다 익사이팅한 콘셉트를 갖고 미래를 준비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마틴 이사는 "BMW의 비전은 자율주행차가 보편화 되면서 엔터테인먼트 측면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