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경진 “사드 도입시 전자파 적합성평가 받아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광주 북구갑)>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광주 북구갑)>

AD
원본보기 아이콘

전파법 개정안 대표발의, “만일의 경우 대비한 예방적 차원”
군사용 목적 도입에도 주파수 사용, 전자파 위해성 평가 목적


[아시아경제 문승용] 정부의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도입 강행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사드 도입을 강행하더라도 전자파 인체보호기준 등에 대한 ‘적합성 평가’를 받도록 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사드가 전자파로 인해 국민의 건강에 위해를 미칠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에도, ‘대한민국과 미합중국 간의 상호방위조약’에 따라 우리나라에 설치될 경우, 수입되는 기자재가 아니라서 현행법 체계에서는 적합성평가 조항을 적용할 수 없는 한계 때문이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인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광주 북구갑)은 29일 “정부가 국민의 뜻을 무시하고 사드 도입을 강행하려는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며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사드의 주파수 사용승인과 적합성 평가를 받도록 전파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현행 전파법은 안보·외교적 목적을 위해 특정한 주파수의 사용이 필요한 경우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이 주파수 사용승인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전자파장해를 주는 기자재 등을 제조 또는 수입하려는 자는 전자파 인체보호기준 등에 따라 ‘적합성평가’를 받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과 미합중국 간의 상호방위조약’에 따라 우리나라에 설치될 예정인 사드의 경우 수입되는 기자재가 아니기 때문에 적합성평가 조항을 적용할 수 없다.

김 의원이 대표 발의한 전파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주파수 사용승인을 받고자 하는 무선국의 무선설비에 대해서는 적합성평가를 받도록 하고, 적합성평가 결과가 부적합하다고 판명된 경우에는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이 주파수 사용승인을 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전파법 제18조의2제3항, 제58조의2제1항 및 제58조의3제1항 등에 이 같은 단서를 신설했다.

김 의원은 “사드 배치에 여전히 반대 입장이지만,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선행적·예방적 차원에서 전파법 개정을 준비할 필요성을 느꼈다”며 “사드 같은 군사용 방송통신전자장비에 대해 국내법을 적용하는 첫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장기적으로 한-미간 동등한 주권국가로서의 미래지향적 협력관계를 위해서도 바람직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국민의당은 사드 도입 반대를 분명히 하고 있으며, 김 의원은 지난 7월20일 국회 대정부 질문을 통해 사드 도입 반대 의지를 밝히고, 사드 배치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문승용 기자 msynew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