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8·27 전대레이스 시작…'10만 당원' 관건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더민주 8·27 전대레이스 시작…'10만 당원' 관건될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홍유라 기자]더불어민주당이 8월27일 전당대회를 개최키로 결정하면서 차기 당권을 둘러싼 물밑 경쟁이 본격화 될 조짐이다. 특히 지난해 12월 부터 시작된 '온라인 당원가입시스템'으로 당원이 된 10여만명의 신규당원들의 움직임이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더민주는 30일 첫 전당준비위원회의를 열어 8월27일 오후 2시에 서울 잠실체조경기장에서 전당대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더민주는 앞서 8말9초(8월말∼9월초)에 전당대회를 여는 것으로 결정, 9월 정기국회 일정을 감안해 이같이 날짜를 확정했다.
이와 관련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대표는 30일 "전당대회를 통해 내년 대선을 염두에 두고 당이 과거와 달라졌다는 인상을 심어줘야 한다"며 "지나친 패싸움 같은 고질적 병폐가 다시 일어나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렇듯 전대 시기가 구체화되면서 당 대표직 도전을 준비하는 인사들의 움직임이 보다 빨라질 전망이다. 현재 당내에선 추미애 의원과 송영길 의원 등이 공식적으로 당권 도전 의사를 밝힌 상황이다. 송 의원은 이미 20대 총선 출마선언 당시 "총선 후 전당대회에 당대표로 출마해 야권혁신의 기수가 되겠다"고 했고, 추 의원은 "요구가 있다면 거절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이종걸 전 원내대표도 당 대표 경선 출마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대구에서 김부겸 의원과 박영선 의원, 김영춘 의원 등의 당 대표 도전 가능성도 얼마든지 잠재해 있다고 판단해 주목하고 있다.
이 가운데 지난해 12월 온라인 당원가입시스템을 통해 입당한 10만명의 신규 당원의 움직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더민주의 기존 권리당원(6개월 이상 1000원 당비납부)은 20만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온라인을 통해 입당한 10여만명의 신규당원들은 자발적으로 입당한데다 정치참여에도 적극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어 적잖은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지난해 12월∼올 1월 사이 집중적으로 입당한 온라인 당원 중 당비약정을 맺은 이들은 전대가 열릴 8월 27일이면 대부분 권리당원 자격을 얻게 된다. 야권 관계자는 "연말연초 대거 입당한 온라인 당원들은 적극적인 정치참여 의지를 보이고 있는 이들이 많다"며 "이들의 움직임이 전당대회의 향배를 결정 지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되는 더민주의 차기 지도부는 내년 대선을 목전에 두고 쏟아지는 정계개편 시나리오에 대응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때문에 어느 때 보다도 차기 지도부의 구성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된다.

이와 관련해 여의도에선 정계개편 관련, 제4 세력의 등장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특히 정의화 국회의장이 싱크탱크 '새한국의 비전'을 출범하면서 그 가능성은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다. 여당 내 비박(비박근혜)계 인사와 야권의 인사들이 두루 참여하는 새로운 형태의 정치 결사체가 꾸준히 언급된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