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스코플랜텍 상폐, 소액주주 1만명의 눈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포스코 인수(2010년)→포스코플랜텍 합병(2013년)→상장 폐지(2016년 3월31일).'

31일자로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 폐지가 결정된 포스코플랜텍이 걸어온 길이다.
포스코플랜텍은 5년여 만에 최대주주(60.83%) 포스코 핵심 계열사 자리에서 내려와 증시에서도 퇴출되는 신세가 됐다.

3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전날 오후 포스코플랜텍의 사업보고서를 확인하고 상폐를 최종 결정했다.

3일간의 상폐 예고와 7일 동안 정리매매에 들어간 후 다음 달 14일부터 퇴출된다.
앞서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포스코플랜텍에 대해 지원을 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을 내렸다.

포스코플랜텍이 상폐된 원인으로는 경영 악화가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포스코플랜텍은 2011년 이후 지난해 까지 5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말 연결 기준으로 자본총계가 -1319억원인 완전자본잠식상태에 빠졌다.

업황 불황으로 1600억원의 영업손실과 3474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낸 것이 컸다.

자본잠식에서 벗어나기 위한 자구 노력도 상폐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포스코플랜텍은 지난 1월부터 울산공장 1, 2공장 매각을 추진했지만 성과가 없었다.

이로 인해 상폐를 막기 위한 데드라인이었던 30일에 사업보고서에 자본 확충 방안을 제시하지 못했다.

포스코플랜텍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별다른 방안을 찾지 못하면서 지난 15일 주주총회 때 주주들에게 자본금확충방안을 내놓지 못했다"며 "공장 매각 등의 자구 방안도 쉽지 않아 상폐를 막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포스코플랜텍이 상폐하기까지 최대주주 포스코의 책임도 크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포스코는 2010년 성진지오텍을 1600억원에 인수한 뒤 2013년 포스코플랜텍과 합병했다.

하지만 포스코플랜텍은 인수과정에서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이 고가 인수 논란과 비자금 조성 혐의로 지난해 검찰수사를 받는 등 문제 기업으로 낙인이 찍혔다.

여기에 권오준 현 회장도 지금까지 유상증자를 통해 2900억원대의 유동성을 지원하고도 경영정상화에 실패했다.

권 회장이 2014년 취임 당시 3년 연속 적자기업인 포스코플랜텍에 대한 구조조정을 안이하게 대처해 오히려 부실을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결국 포스코는 포스코플랜텍을 계열사에서 제외하고 자금지원을 끊었다.

문제는 1만여명에 달하는 포스코플랜텍 소액주주들의 피해가 커지게 됐다는 점이다.

포스코플랜텍과 성진지오텍이 합병한 2013년 9000원대 였던 주가는 지난 1월28일 매매거래 정지 당일까지 972원까지 떨어졌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소액주주는 9141명으로 2252만8310주를 보유해 전체 주식 수의 12.45%를 보유 중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포스코플랜텍을 부실하게 만든 경영진과 최대주주인 포스코의 잘못으로 1만여명의 소액주주만 피해를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다"며 "코스피 상장 기업이 상폐되면서 시장에 미치는 악영향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