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5G, 힘을 빼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세월이 참 빠르다. 한참 4G(세대) LTE 경쟁을 벌이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5G를 얘기한다. 4G LTE의 속도로도 부족함이 없는 기자 입장에서 5G는 얼마나 빠를까 가늠이 안간다. 세계 이동통신 표준을 정하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는 20Gbps의 속도를 5G의 기준으로 삼았다. 이는 1초당 20기가비트(Gigabit)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는 얘기다. 초고화질(UHD) 영화 한 편을 8초만에 내려받을 수 있는 속도라 한다.

우리나라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5G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정보통신기술(ICT) 강국의 면모를 과시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 이후 평창동계올림픽 주관 통신사인 KT를 비롯해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가 5G 경쟁을 벌이고 있다. 5G를 얘기하는 것은 비단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다. 일본, 중국, 미국, 유럽의 이통사들도 앞다투어 5G 주도권 경쟁을 벌이고 있다.
5G에 대한 기사를 쓸 때마다 드는 의문이 있다. 과연 진짜 5G 기술을 주도하는 것은 누구인가다.

KT는 지난 17일(현지시간) 스웨덴 현지에서 에릭슨과 공동으로 세계 최초로 '복수 사용자 환경'에서 25.3Gbps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성공했다고 전했다.

똑같은 내용을 에릭슨은 어떻게 전했을까 궁금해 뒤늦게 구글을 뒤졌다. 이번 시연은 KT뿐 아니라 일본의 NTT 도코모도 함께 참여했음을 알 수 있었다. '세계 최초', '주도권'이라는 수식어를 독차지하기 위해 KT가 NTT도코모와 함께 했다는 사실을 의도적으로 뺀 것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지난해 우리나라 이동통신사들은 동시다발적으로 국내에 노키아와 5G 연구개발(R&D) 센터를 개소했다는 보도자료를 낸 바 있다. 한국의 아무리 앞서간다고 해서 어떻게 글로벌 통신 장비 업체가 이통사별로 R&D센터를 운영할까 하는 의문이 들어 확인에 들어갔다. 사실은 하나의 R&D센터인데 이통사마다 현판을 갈아달며 사진을 찍고 보도자료를 냈던 것이다. 5G 주도권을 강조하다보니 이통사들이 실체를 제대로 알리지 않은 것이다.

지난달 세계 최대 모바일 칩셋 제조업체인 퀄컴의 한 임원을 인터뷰하면서 "세계 최초 5G 서비스를 누가 할 것으로 보느냐?"고 물어본 적이 있다. 기자의 우문에 그는 "아마도 거의 모든 이동통신사들이 자기들이 세계 최초로 했다고 할 것"이라고 답했다. 5G의 단계는 무척이나 많기 때문에 너도나도 세계 최초를 주장할 것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그의 예측은 지난 22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이동통신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2016'에서 그대로 나타나는 듯하다. 벌써부터 국내 이통사에 대해 과장 홍보 논란이 나오고 있다. 전세계 기업들이 다 모인 곳에서는 거짓이 쉽게 들통난다.

우리나라가 5G의 주도권을 갖는데 반대할 사람은 없다. 하지만 욕심이 지나쳐 부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서는 안된다. 일반 국민들은 5G를 빨리하는 것보다 5G를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더 관심이 많다는 점도 유념해야 할 것이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