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7년내 서울 모든 공공장소 무료 와이파이존 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2020년까지 글로벌디지털 수도 조성 위한 '디지털 기본계획 2020' 발표...사물인터넷 기술 시범 보급, 북촌 시작으로 서울 시내 100곳으로 확대 등

사물인터넷(IoT) 활용 사례

사물인터넷(IoT) 활용 사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2017년까지 서울 지역 모든 공공장소에서 무료 와이파이(WiFi)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 북촌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서울 시내 100곳이 '사물인터넷' 실증지역으로 지정돼 디지털 혁신을 통한 도시 문제ㆍ시민 삶의 질 개선이 추진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3일 오전 서울시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내용의 '디지털기본계획 2020'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2020년까지 서울의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획기적으로 확충해 '글로벌 디지털 수도'로 도약한다는 목표로 수립됐다. ▲ 소셜특별시 ▲디지털 사회혁신 ▲디지노믹스 ▲글로벌 디지털리더 등 4대 전략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54개 실행과제가 포함됐다.
시는 우선 세계 최고의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위해 오는 2017년까지 지하철과 버스를 비롯해 서울 전역의 공공장소를 무료 와이파이 존(WiFi Zone)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종로구 경복궁 옆 '북촌' 마을에서 시작된 사물인터넷 시범 사업이 2020년까지 서울 시내 200곳으로 확대된다. 시는 관광객이 몰려드는 북촌의 도시 문제을 해결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불법 주정차 자동감시, 쓰레기통 적재량 감지, 한옥 관리, 다국어 관광안내, 헬스케어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중인데, 이를 시내 전역으로 확대해 서울 지역 전체를 거대한 '디지털 리빙 랩'으로 만들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각 자치구당 1개의 주거특화 구역, 문화관광특화지역 50개소(자치구당 2곳), 안전특화지역(소방서 23개소별), 광역교통시설 등이 대상이다. 이를 위해 사물인터넷 특화 인큐베이션센터를 조성하는 한편 1인 앱개발자 육성 지원 핵심 거점인 '앱비지니스센터'를 올해 안에 마포구 상암동 S-PLEX센터에 조성할 예정이다.
디지털을 활용한 시민소통과 거버넌스 강화도 추진한다. 시는 2020년까지 공공디지털서비스 사업 중 시민, 기업, 전문가를 전 과정에 참여시켜 주도하는 사업의 비율을 50%로 확대한다. 또 투표앱인 엠보티 투표 참여 가능자 수를 2020년까지 100만명으로 늘려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디지털로 먹고 사는(디지노믹스ㆍDiginomics)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도 강화된다. 오는 5월 디지털 정책의 싱크탱크인 '서울디지털재단'이 출범해 디지노믹스 통합 플랫폼 역할을 한다. 이밖에 주차장 위치ㆍ실시간 주차장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통합주차장정보시스템을 통해 2020년까지 550개 주차장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2017년까지 생활복지정보를 한 곳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통합생활복지정보시스템'을 구축해 2018년부터는 424개 모든 동주민센터에서 원스톱 복지서비스가 가능해진다. 글로벌 디지털 기업들이 역량과 경험을 공유하는 '서울 디지털 서밋'(Seoul Digital Summit)도 매년 개최한다.

박 시장은 "서울이 2020년에는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수도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디지털 기술을 통해 수혜자인 시민이 직접 정책을 수립하고 신성장 디지털 산업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활성화를 견인하는 한편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