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재성 "당내 내분 '봉합'식 해결책 반대…시스템 공천 관철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선 중진 비대위 해법, 중간과정 생략됐으며 과거식 봉합에 불과"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홍유라 기자] 최재성 새정치민주연합 총무본부장은 11일 당내 내분 상황에 대해 '봉합'식의 해법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천 지분을 나누는 과거의 구태를 끊기 위해서는 시스템 공천을 밝힌 혁신안이 그대로 관철되어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

최재성 새정치민주연합 총무본부장

최재성 새정치민주연합 총무본부장

원본보기 아이콘
최 총무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20대 총선을 앞두고 우리는 또 갈등하고 있다"며 "처음 일어난 갈등이 아니고 되풀이돼왔던 갈등, 이것이 다시 봉합으로 마무리 된다면 혁신을 통해서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이기는 정당을 만들겠다는 애초의 의지는 또 무색해질 가능성 크다"고 주장했다.
최 총무본부장의 이날 간담회는 앞서 오전에 있었던 3선 이상 중진의원들의 간담회 결과에 맞대응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앞서 3선 이상 중진 의원들은 문재인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간의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비대위 협의를 통한 전당대회 등의 해법을 제안했다.

최 본부장은 이를 봉합으로 규정하며 "봉합의 길을 선택한다면 문 대표와 단호하게 길을 달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당내 분란의 근본 원인에 대해 "현역 의원 20%를 평가를 통해서 탈락시키자는 것"이라며 "이것을 흔들겠다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그는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의 20% 반영은 혁신의 시발점이고 최소한의 신호이자 신뢰"라고 주장했다. 최 본부장은 오픈프라이머리 등의 논의에 대해서도 이같은 시스템 공천을 무력화시키기 위한 시도로 규정했다. 그는 최근 일련의 혁신안 비판에 대해 "중앙위에서 의결한 최소한의 시스템마저도 걷어차는 것은 명백한 반혁신"이라고 질타했다.

최 본부장은 보다 안 전 대표와 혁신을 강도높게 추진할 수 있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안 전 대표의 경우는 혁신위의 혁신안+α의 혁신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본다. 안 전 대표의 혁신은 본질적인 혁신으로까지 고민을 한 흔적이 있다"며 "개인적으로도 기꺼이 그렇게 돼야 한다고 본다"며 동의의 뜻을 밝혔다. 다만 그는 "최소한의 당의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 지지자 동의를 구했던 혁신안 마저 흔드는 것으로 결말이 난다면 문 대표의 책임이며 모두의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혁신의 이유로 기존의 혁신안이 부정되는 상황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날 최 본부장은 혁신의 필요성을 두고서 시대정신을 거론했다. 그는 "양극화 극복이라는 시대정신을 실천할 수 있는 정당으로 다시 태어나라는 것이 시대적 요구"라며 "이같은 시대정신을 잘 실천할 수 있는 인적구성을 보여주지 못하면 총선은 필패"라고 말했다. 최 본부장은 이를 위해 "과감한 인적혁신, 새로운 인적구조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현역의원 시스템 공천 등도 이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란는 것이다.

최 본부장은 중진의원들의 해법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비대위 체제로 가기 위해서는 최고위원과 원내대표의 승계여부, 안 전 대표 등의 승락 등이 과정이 있어야 하는데 이 무든 과정이 생략됐다는 것이다. 그는 "이 모든 것을 생락한 채 문 대표를 향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고 당을 위해서도 옳지 않은 관행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 본부장은 중진의원들의 중재노력에 대해서도 문제삼았다. 지난 문 대표의 재신임 정국에서 중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다시 문 대표의 거취 논란이 됐을 때 침묵했다, 문 대표의 사퇴를 동반해야 가능한 비대위 체제를 언급하는 거에 대해 "정치적 책임 없이 또 다른 봉합적 차원의 내용을 가지고 당과 국민에게 이야기한다면 진정성이 의심된다"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공의·의사단체 불참 속 '의료개혁특별위원회' 열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