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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방에서 우는 국산 맥주…맥주稅 바꿔야할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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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편의점 기준 국산 맥주·수입맥주 비중 6대 4로 격차 줄어

맥주 355㎖ 한 캔당, 국산 395원·수입 212원…세금 역차별

국산 맥주가 점차 수입 맥주에게 자리를 뺏기고 있다. 불과 5년 전만해도 가정용에서 판매되는 국산 맥주 대비 수입 맥주는 8대 2의 비중을 보였으나 최근에는 6대 4로 그 격차가 줄어들었다.

국산 맥주가 점차 수입 맥주에게 자리를 뺏기고 있다. 불과 5년 전만해도 가정용에서 판매되는 국산 맥주 대비 수입 맥주는 8대 2의 비중을 보였으나 최근에는 6대 4로 그 격차가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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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국산 맥주가 위기다. 수입 맥주의 파상공세에 안방을 내주게 생겼다.
주류업계는 국내 맥주시장을 각종 음식점과 유흥업소에서 판매되는 '업소용'과 대형마트, 편의점,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가정용'으로 분류한다. 그 비중은 48% 대 52%로 가정용이 소폭 크다.

불과 5년 전만해도 가정용으로 판매되는 국산 맥주 대비 수입 맥주는 8대 2의 비중을 보였으나 최근에는 6대 4로 점차 그 격차가 줄어들었다.

이 같은 추세라면 내년 하반기에는 5대 5까지 좁혀지는데 이어 후년에는 수입 맥주가 국산 맥주를 추월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대두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이 다양한 맛의 맥주를 찾기도 하지만 세금을 비롯한 정부의 국산 맥주 역차별도 한 몫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에는 국산맥주에 대한 역차별을 피하기 위해 국산 맥주제조업체가 수입맥주 유통에 공을 들이고 있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10월 기준(1∼10월 누계)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수입 맥주 판매 비중이 각각 40%를 넘어섰다.

A마트의 경우 수입 맥주 판매 비중이 2013년 32%, 지난해 35%로 오른 데 이어 올해 10월 40%를 돌파했다. 이 기간 국산 맥주는 68%, 65%, 60%로 하락세가 뚜렷하다.

B편의점도 마찬가지다. 수입 맥주 판매 비중은 2013년 24%, 지난해 29%에서 올해 10월 41%를 넘었다. 반면 국산 맥주는 77%, 71%, 59%로 주저앉았다.

당연히 수입 맥주의 매출신장률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뛰었고, 국산 맥주는 처음으로 마이너스 신장률을 나타냈다. A마트의 수입 맥주 매출신장률은 전년 대비 20%, B편의점은 81% 뛰었다.

수입 맥주의 매출이 급증하게 된 이유는 대형마트와 편의점을 중심으로 할인 행사 등을 통해 저렴하게 수입 맥주를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품도 국가별로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의 구매를 높였다. 기존 일본산 맥주뿐만 아니라 호주, 네덜란드, 체코 등 다양한 국가에서 수입되는 맥주를 판매하면서 새로운 맛과 풍미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그러나 주류 전문가들은 수입 맥주가 국산 맥주를 위협하게 된 것은 국산 맥주에 대한 규제와 수입 맥주에 대한 혜택때문으로 보고 있다. 우선 국산 맥주에 비해 수입 맥주의 세금이 저렴, 국산 맥주의 가격 경쟁력이 약화됐다.

맥주의 주세는 72%다. 그러나 국산 맥주와 수입 맥주의 과세 방식은 다르다. 수입 맥주는 수입가에 관세(15%)가 붙은 수입신고가격을 과세표준으로 해서 72%를 부과한다.

판매비나 이윤 등은 수입업자가 그 뒤에 정한다. 그러나 국산 맥주는 72% 세율이 적용되는 금액에 제조원가는 물론 판매비, 이윤까지 포함된다. 국내 주세는 도수에 따라 차등을 두는 종량제가 아니라 판매가에 세율을 적용하는 종가제다. 과세표준의 차이로 국산 맥주 355㎖ 한 캔당 주세 395원이 붙지만 수입 맥주에는 212∼381원만 부과된다.

더욱이 국내 주류는 제조자의 소매점 거래와 할인 판매를 엄격히 규제한다. 수입업자가 판매가ㆍ증정품 규제 없이 소비자와 직거래할 수 있는 것과 다르다. 수입 맥주가 4캔을 묶어 1만원에 파격 세일이 가능한 이유다. 가격표에는 브랜드별로 3900∼4800원이 매겨져 있지만 개당 2500원에 사는 것이다.

게다가 맥주에는 주세만 있는 게 아니라 주세의 30%만큼 교육세가 붙고, 이를 합친 액수에 10% 부가가치세를 더한다. 제조원가가 100인 맥주의 최종 출고가는 212.96으로 거꾸로 맥주 소비자가격에서 세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53%에 달한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국산 맥주가 일본(43.8%)이나 영국(33.1%)에 비해 높고 독일보다 100배 이상 높다"며 "국산 맥주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라도 맥주세를 바꿔야 할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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