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장상인·소비자, 대형마트 주말휴업보다 평일휴업 환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경련 조사…시장상인 69%, 소비자 81.4% 만족
"지역별 여건 맞게 자율적으로 의무휴업일 지정해야"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시행하고 있는 지역의 전통시장상인과 소비자들 대다수가 대형마트 주말휴업보다 평일휴업을 환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4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시장상인 242명, 소비자 6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시장상인 69%와 소비자 81.4%가 대형마트 평일 의무휴업에 만족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도는 지방자치단체장이 대형마트 및 기업형 슈퍼마켓(SSM)에 월2회 공휴일을 의무휴일로 명령할 수 있는 제도로 올해로 3년째 시행되고 있다.

대형마트 평일 의무휴업 지역의 시장상인 69%는 평일 휴무를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시장상인들이 일요일 휴무를 선호할 것이라는 기존 상식과 반대되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자료 : 대한상의)

(자료 : 대한상의)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사결과, 의무휴업일을 일요일에서 평일로 전환해도 매출이 줄거나 고객수가 감소하는 피해는 드문 것으로 드러났다. 평일 의무휴업 실시 이후 시장상인의 75.2%는 매출액 변화가 없었다고 응답했으며 시장 고객수에도 변화가 없다고 답했다.

이는 소비자 구성이나 지역 특성에 따라 평일휴업이 더 유리한 지역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김포중앙시장 상인은 "일요일은 사람들이 하나로마트 등 영업하는 다른 큰 마트에 갈 수 있는 시간여유가 많아 굳이 인근 전통시장을 이용하지 않는다"며 "그러나 평일날 퇴근 후에는 멀리 있는 마트를 갈 시간이 없어 근처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삼척중앙시장의 상인도 "삼척은 주말에 주민이 외지로 많이 나가기 때문에 유동인구가 작다"며 "일요일에 대형마트가 쉬어도 전통시장을 찾을 고객이 없기 때문에 차라리 대형마트가 평일에 쉬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자료 : 대한상의)

(자료 : 대한상의)

원본보기 아이콘

소비자 역시 대형마트 평일 의무휴업에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의무휴업제도의 개선방향에 대해 57.5%가 평일휴업 유지를 희망한다고 응답했다.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한 후 소비자의 전통시장 방문횟수 변화를 조사한 결과에서도 소비자 88%는 변화가 없었다고 응답했다.

안승호 한국유통학회장은 "주말 대형마트 소비자는 대형마트를 단순히 물품만 구매하는 공간이 아니라 쇼핑과 함께 외식, 문화소비를 할 수 있는 나들이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주말에 대형마트 영업을 못하게 해도 전통시장으로 가지는 않는다"고 지적하며 "오히려 평일에는 소량의 필요한 생물품만 구매하는 소비자가 많아 마트 휴업 시 전통시장 대체쇼핑이 가능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유환익 산업본부장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일률적으로 일요일에 쉬도록 강제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지역별 여건과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의무휴업일을 지체별로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