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父子 전쟁, 차남의 실력행보'…'신동빈 현장파워' 경영자 이미지 부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영권 분쟁에 휩싸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가운데)은 3일 귀국해 아버지를 만난 직후 제2롯데월드타워를 방문해 현장점검에 나섰다.

경영권 분쟁에 휩싸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가운데)은 3일 귀국해 아버지를 만난 직후 제2롯데월드타워를 방문해 현장점검에 나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결국 아버지와 정면대결 선택한 듯…명분쌓기 위한 만남 이후 현장경영 행보
형과 다른 전략…언론 플레이 대신 경영자 이미지 부각 기회로
도쿄 구상 뭘까, 결정권한 내세워 주총 시기 유리하게 잡을 듯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3일 귀국 직후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을 찾아간 것은 정면돌파를 위한 명분쌓기의 의도로 해석된다. 신 총괄회장과의 정면 대결에 앞서 아버지를 설득하는 모양새를 보임과 동시에 의중을 다시 한번 확인하기 위한 절차일 뿐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는 신 회장이 롯데호텔을 나온 직후 행보로도 알 수 있다. 부친의 숙원 사업이자 롯데그룹 최대 현안인 제2롯데월드 타워를 방문, 창업자 정신을 계승해 후계구도의 정통성을 갖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최대 분수령이 될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를 앞두고 경영자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한편 장기전에도 대비한다는 전략도 깔려 있다. 경영권 사수와 동시에 장기 분쟁에 대비한 투트랙 전략으로 여론전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아버지 앞세운 형과 차별화…현장경영으로 후계자 이미지 부각=8일만에 국내 복귀한 신 회장의 첫 공식 일정은 제2롯데월드타워 방문이었다. 그 자리에서 노병용 롯데물산 대표 등 임직원들에게 "롯데월드타워는 총괄회장의 창업정신에 따라 롯데가 사명감을 가지고 짓는 곳이라는 점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첫 마디를 꺼냈다.

귀국 직후 기자회견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총괄회장의 창업정신에 따라 국내외 글로벌 기업이 빨리 정상화되게 발전시키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했던 발언과 일맥상통한다. 결국, 자신이 경영 DNA를 가진 정통 후계자임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신 회장은 현재 가장 높은 층인 107층(전체 123층)에 올라가 공사에 참여하는 직원들을 격려했으며 이후 에비뉴엘 건물에 있는 롯데면세점을 찾았다. 신 회장의 이같은 행보는 흑색선전에 치중한 형과는 달리 경영자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그 간 자신이 일궈 온 경영권을 사수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친 것이라는 평가다. 신 회장은 당분간 밀린 현안을 점검하며 현장경영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4일 계열사 2곳을 방문하는 등 현장경영 행보를 이어간다.

롯데그룹 사장단도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날 오전 10시 반경부터 롯데월드타워 홍보관에서 노병용 대표, 김치현 롯데건설 대표 등 주요 계열사 대표 및 사장단 40여명은 긴급회의를 진행했다. 이들은 최근 롯데그룹의 현안에 대해 국민과 임직원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는 내용과 경영권 분쟁 대응책에 대한 경영진의 입장을 담은 결의문을 발표했다. 또 롯데그룹이 정상화되는데 앞장서겠다는 내용도 담았다. 이날 사장단 회의에 신 회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사장단들의 자발적인 충성맹세인 셈이다.

롯데 계열사 한 대표는 "롯데그룹을 염려해주시는 수많은 국민들에게 우선 송구스럽다"며 "책임감을 가지고 흔들림 없이 경영에 매진해 국민들과 좋은 추억을 만들어온 그룹의 위상을 되찾겠다"고 말했다.

롯데그룹 계열사 사장단 37명은 4일 제2롯데월드타워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대응과 그룹 정상화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긴급 회의를 개최했다.

롯데그룹 계열사 사장단 37명은 4일 제2롯데월드타워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대응과 그룹 정상화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긴급 회의를 개최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승기 주도할 도쿄 구상은=신 회장의 경영자 이미지 부각 전략은 장기전에 대비한 정면 투쟁을 예고한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향후 후계 전쟁을 판가름할 일본 롯데홀딩스 주총을 염두에 둔 행보라는 얘기다. 일본 롯데홀딩스 주총은 이번 사태의 가장 큰 분기점이다. 롯데그룹 최대 정점에 있는 롯데홀딩스와 광윤사의 지분구조는 오너 일가 외에는 알 수가 없다. 신 회장 역시 지분 구조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여기서 대답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비밀주의를 이어갔다.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신 회장이 서로 우호지분이 더 많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섣부른 예측도 불가피하다. 다만, 롯데홀딩스 이사회를 장악한 신 회장이 더 우위에 있다는 전망만 나올 뿐이다. 신 회장은 롯데홀딩스 주총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사회를 장악했으나, 최대 주주인 광윤사와 우리사주의 지지를 확신할 수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지금 당장 주총이 열린다면 정관에 명예회장 추대조항 신설은 물론 임원진 교체안건에서 승리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

신 회장 입장에서는 주총에서 정관변경이 승인돼야 이길 수 있다. 주주들이 신 총괄회장의 결정을 뒤엎은 신 회장과 이사회의 판단을 인정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결국, 신 회장은 이사회가 주총 개최 결정 권한을 가진 점을 활용해 가장 유리한 시기에 주총을 개최할 가능성이 높다.

주총이 끝나도 모든 게임이 끝났다고는 볼 수 없다. 양 측 모두 주총 결과에 따라 법적인 소송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 이사회 장악을 못한 신 전 부회장은 주총에서 패배할 경우 아버지의 지시서와 뜻을 앞세워 법적 분쟁을 벌일 수 있다. 소송으로 갈 경우 신 전 부회장이 이길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지시서의 법적 효력이 없는데다 신 총괄회장의 의중이 건강한 상태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보기 힘들다는 시각이기 때문이다. 신 회장도 기자회견에서 "신 전 부회장의 지시서는 법적 효력이 없는 문서"라고 재확인했다.

다만, 소송으로 갈 경우 여론에 대한 리스크는 신 회장으로서는 부담이다. 정치권에서도 롯데그룹의 경영권 분쟁에 대한 질타가 이어지고 있어 양 측이 모두 만족할 만한 카드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