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종 말레이 여객기 잔해 추정 물체 발견…미스터리 풀릴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1년여 전 실종된 말레이시아 항공 MH370편의 잔해로 추정되는 물체가 29일(현지시간) 인도양 프랑스령 레위니옹 섬 해안에서 발견됐다. 이 잔해가 지난해 3월 발생한 쿠알라룸푸르발 베이징행 말레이시아 항공기 실종 미스터리를 푸는 실마리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프랑스 항공사고조사국(BEA) 소속 조사관들이 현재 말레이시아 당국, 호주 당국과 협력해 마다가스카르 근처 레위니옹섬 해안에 밀려온 항공기 잔해의 출처를 조사 중이다.
말레이시아 항공은 30일 성명에서 "관계 당국과 확인에 노력하고 있다"면서 "현 시점에서 잔해가 어디에서 왔는지 결론짓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그러나 항공 전문가들은 이 잔해가 1년여 전 실종된 말레이시아 항공 370편의 디자인과 일치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발견된 잔해는 길이 약 2m 크기로 날개의 양력을 조절하는 부품인 플랩(플래퍼론)이다. 발견 지점이 항공기의 예상 추락 지역에서 꽤 떨어져 있지만 해류로 인해 잔해가 떠내려왔을 가능성이 크다. 호주 교통안전국(ATSB)의 마틴 돌란 국장은 "잔해가 어디로 떠내려갈지에 대해 수많은 모델링을 했다"며 "모델링이 정확한 건 아니지만 잔해는 분명 우리가 한 모델링과 모순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잔해를 목격한 현지 경찰은 "물체가 조개껍데기로 뒤덮여 있었고 물속에 1년 정도 있었던 것 같았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의 한 소식통도 "이 물체가 MH370편의 잔해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미 교통안전 당국은 실종 항공기와 같은 모델(보잉777기)의 잔해물이라는 데 매우 높은 수준의 확신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만약 이 물체가 MH370편의 일부로 확인된다면 사고 발생 509일 만에 처음으로 실종 여객기의 잔해물을 찾아낸 셈이 된다.

항공기의 작은 부분에 가해진 손상만으로도 그 항공기가 어떻게 추락했는지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잔해가 MH370편의 일부로 확인된다면 항공기 실종 미스터리를 푸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가 크다.

WSJ은 2009년 에어프랑스 447편이 파리에서 리우데자네이루로 가던 도중 대서양에 추락했을 때에는 기내 물품에 가해진 손상이 사고기가 바다에 어떻게 추락했는지에 관한 초기 단서를 제공했다고 전했다.

MH370편은 지난해 3월8일 승객과 승무원 239명을 태우고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공항을 이륙해 중국 베이징으로 가던 중 40여 분만에 통신 두절과 함께 사라졌다. 이후 말레이시아, 호주, 중국, 베트남, 인도 등이 대대적인 수색에 나섰으나 아무런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