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글라스, 18개 제품 중 15개 제품 표시 미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높은 온도 방치 시 변형ㆍ손상 발생…보관 및 관리 주의해야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여름철 많이 사용하는 선글라스의 대부분이 제품 표시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해외 유명브랜드 제품 가격은 해외 직접구매(직구)보다 국내 온라인 가격이 절반 가까이 저렴했다.
28일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선호도가 높은 18개 브랜드 제품을 대상으로 자외선 차단율, 가시광선 투과율, 긁힘ㆍ고온 저항성 등을 시험ㆍ평가하고 표시실태와 국내외 가격을 조사했다.

그 결과, 자외선 차단율은 전 제품 양호했으나 가시광선 투과율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어 사용 환경에 맞게 선택할 필요가 있으며, 긁힘저항성, 고온저항성 등에서도 제품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글라스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인 자외선 차단율은 전 제품 99.9%이상으로 모두 양호했다.
가시광선 투과율은 가장 어두운 제품은 9%, 가장 밝은 제품은 24%로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을수록 어두워져 눈부심을 더 줄여줄 수 있고 높을수록 더 밝아져 소비자의 사용 환경에 맞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

렌즈의 긁힘에 강한 정도를 나타내는 긁힘저항성을 평가한 결과 게스(GU1068 NBLK3) 등 12개 제품은 6.0점(10점 만점)으로 양호한 수준이었고 레노마(RS9872D C4M) 제품은 3.0점으로 긁힘에 가장 약한 것으로 나타나 제품 간 차이가 있었다. 내마모성은 확인해본 결과 전 제품이 KS기준을 초과 만족해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글라스를 70℃에 방치했을 때 전 제품 이상이 없어 일반적인 사용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혹조건인 85℃에 방치하는 경우 구찌(GG3659 FS D28ED), 오클리(OO9244-07), 캘빈클라인(CK3138S 004) 등 3개 제품을 제외한 15개 제품에서 변형이나 손상이 발생해 여름철 보관ㆍ관리에 주의할 필요가 있었다.

선글라스를 땀에 노출시켰을 때 18개 중 17개 제품은 이상이 없었으나 톰포드(TF58 B5) 제품은 금속 장식에 변색이 발생했다.

국가기술표준원과 협업으로 공동 조사한 선글라스는 '품질경영및공산품안전관리법'에 의한 안전ㆍ품질표시 기준에 따라 제품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도록 돼있다. 하지만 18개 제품 중 15개는 표시라벨이 없는 등 표시가 미흡했다. 표시가 미흡한 경우 소비자는 제품의 품질 특성 파악 및 A/S 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수입ㆍ판매업체는 표시사항이 누락되지 않도록 표시방법 등을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대상 선글라스 18종 중 국내 온라인 판매가와 비교 가능한 6종 모델의 해외직구 가격을 조사한 결과, 국내 온라인 판매가격이 해외직구가격보다 평균 45.2%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브랜드의 경우 통상적으로 해외직구가격이 국내 온라인 판매가격보다 저렴하다는 인식이 있으나, 선글라스는 해외브랜드 제품이라도 유행 민감성 및 모델별 특성 등 국내ㆍ외 선호도 차이로 인해 국내 온라인에서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선글라스 해외직구 시 국내가격과 비교 후 구입할 것을 당부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