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더의 지지율]아베는 왜? 2년만에 지지율 절반으로 떨어진 '극우 리더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76%→42%.

2013년 4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지지율은 76%였다. 2001년 고이즈미 내각(85%) 이후 12년만에 최고치였다. 그리고 2년 후인 지난 6월. 아베의 지지율은 절반 수준으로 뚝 떨어졌다.
마이니치신문의 전국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42%에 그쳤다. 2년새 아베 총리의 리더십에는 어떤 변화가 생긴걸까.

아베 총리는 강한 추진력을 가진 리더다. 그는 2012년 정권을 잡자마자 양적완화를 포함한 '아베노믹스'를 추진했다. '잃어버린 20년'으로 대변되는 장기 경기침체를 뿌리뽑겠다고 나섰다.

관치라는 비난을 들으면서도 야당의 협조를 얻어 '엔저 투사'ㆍ'통화 마피아' 등의 별명으로 유명한 구로다 하루히코(黑田東彦)를 일본은행(BOJ) 총재 자리에 앉혔다. 그리고 양적완화가 시작됐다. 엔화가치는 달러 대비 수직하락하기 시작했고 그와 동시에 경기는 살아났다. 증시도 치솟았다. 지난해 4월에는 역대 어느 정권도 시도하지 못했던 소비세 인상을 단행했고 12월 선거에서도 승리했다. 2020년 도쿄 하계 올림픽 유치도 아베 총리의 추진력이 뒷받침했다.
그의 리더십은 실패를 겪으며 담금질된 것이다. 1954년생인 그는 2006년 9월 '전후세대 첫 총리'이자 최연소 총리라는 스포트라이트를 한 몸에 받았지만 1년만에 총리에서 물러났다.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의 외손자로 정치 명문가 출신인 그가 정치 인생에서 처음 겪은 패배였다. 돌아온 아베는 달랐다. 과감한 정치ㆍ경제정책을 앞세우자 지지율이 치솟았다.

강한 리더와 '독불장군'은 어쩌면 종이 한 장 차이인지도 모른다. 어느 순간 그의 강한 리더십은 주변국뿐만 아니라 국민들마저도 불편하게 만들기 시작했다. 3차 내각이 출범하던 지난해 12월만 해도 51%에 달했던 아베의 지지율은 집단자위권 행사 등을 골자로 한 안보법제 개편이 본격화하며 하강 곡선을 그린다.

아베 정부는 집단자위권이 다른 국가에 대한 침략을 위해서가 아닌 일본의 영토를 보호를 위한 것이라고 선전했지만, 국민들의 불신은 점차 높아져만 가고 있다. 헌법학자와 변호사 등 전문가들이 안보법제 개편의 위헌 여부를 지적하고 있고 여당인 자민당 내부에서까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에는 아베 정부의 언론 통제 사실이 드러나며 독불장군 이미지가 굳어지고 있다. 아베가 측근 의원 37명이 모인 자리에서 "기업광고를 끊어 비판언론을 눌러버리자"고 발언한 사실이 공개됐다.

그동안 쉬쉬하던 언론 통제 의혹은 사실로 드러났다. 아베는 신속히 사과했지만 리더십에 대한 믿음은 금이 가고 있다. 아베노믹스가 성공을 거뒀다는 평가를 받는 가운데서도 오히려 지지율이 42%로 역주행한 배경이다.

2006년의 실패를 디딤돌삼아 다시 도약한 것처럼, 이번에도 아베는 위기를 정면돌파하고 다시금 승리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까. 그의 최근 행보는 그렇지 못할 것 같다는 관측만 키우고 있다. 아베 총리는 지난 6일 자민당의 인터넷 생방송에 출연, "(안보법제가) 전쟁법안, 무서운 법안이라는 이미지가 확산되고 있다"며 오해를 풀어달라고 호소했다.

국민의 생각과 다른, 변하지 않는 독불장군 같은 모습이 설득력을 얻기는 어려운 일이다. 오죽하면 우익 성향의 산케이 신문 인터넷판마저 "아베 총리가 인터넷 방송에 출연해 투덜거렸다"고 꼬집었을까.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