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듀아시아 칼럼]미국대학입학, 주니어들도 참여 가능한 경시대회로 입학사정관에게 주목받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에듀아시아 이정훈 자문위원]

모든 준비가 그렇겠지만, 미국 명문대학 입학준비는 일찍 시작할수록 유리하다. 입학원서에서 요구하는 내용 자체가 단기간의 성과물을 보여주는 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지원자의 관심과 열정 그리고 성향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어렸을 때부터 관심을 가졌던 학습영역과 취미 및 특기를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해야 좋은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다.
특히, 한국인 고교생들의 성향과 방과 후 활동과 같은 관심사들은 입학사정관들이 지원자들의 차별성이나 창의력을 판단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입학지원서(Application)는 입학사정관들이 지원자들의 학문적 요소와 비학문적 요소를 확인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가 경시대회 입상 경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미국대학입학 준비를 할 뿐만이 아니라 동시에 라이팅의 경험을 가질 수 있다는 것도 미국대학 입학을 위하여 좋은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지난 칼럼에는 Ayn Rand Essay Contest를 소개하였는데, 이번 칼럼에는 조금 더 독창적이고 지원자의 문학적 관심도를 보여줄 수 있는 토렌스 창작상(Torrance Creativity Awards)이다. 본 상은 Visual Arts, Music Composition, Inventions, Creative Writing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그중에 Creative Writing을 소개하겠다.

Creative Writing은 8세에서 18세(2학년에서 12학년)까지 지원 가능하며 제출된 작품은 네 가지 연령층으로 나누어서 평가한다. 다양한 문화적 국가적 환경에 대하여 반영되며 문학의 참신함과 문학성 그 자체에도 평가하도록 되어있다.
시카고 지역의 일선 교사, 작가, 그리고 편집가로 구성된 4명의 심사위원이 제출된 작품을 평가한다. Creative Writing Awards는 2,000권 이상을 집필한 Dr. E. Paul. Torrance를 기리기 위하여 대회가 열리게 되었고 특이한 점은 일반 장문의 에세이를 제출하는 것이 아니라 단편(Short story), 그리고 운문(시) 또는 산문시와 같이 문학적 감각을 평가할 수 있는 장르를 제출하는 것이다.

작품 제출을 위한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다.
1. 제출하는 작품의 장르는 시(Poem)의 형태를 가져야 하며, 작품의 길이에 대한 제한은 없다. 다만 Short story 같은 경우 1,250단어 수 제한이 있다.
2.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작품의 opening과 closing을 구분하도록 한다. 주제는 총 6가지로 주어졌는데 다음과 같다.
A. Beyond Boundaries or Transcending Limits
B. Courageous Endeavor
C. A Huge Step Forward
D. Finding, Discovering, or Uncovering a Solution
E. Choosing a Brighter Tomorrow
F. Building Anew
이 여섯 가지 주제 중에 지원자들은 자유롭게 해석하여 작성해 보도록 한다.
3. Creative Writing Awards는 작품의 창의성을 보여주는 기회이지만 표준화되어 있는 문구, 문법, 내용의 일관성, 철자, 심지어 표기법까지 검토하기 때문에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꼼꼼히 검토하고 제출해야 한다. 작품의 표준화는 독자(심사위원)에게 주제를 전달하고 이해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4. 효과적인 주제전달 및 문학적 느낌이 전달되도록 은유(Metaphor), 직유(Simile)등 다양한 비유법이 작품에 표현되어야 한다.
5. 작품의 제목에 대해서도 창의성을 느낄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제목 자체가 또 다른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있다.
6. 시와 스토리 둘 다 제출할 수 있고 하나만 제출할 수 있다.

Torrance Creativity Writing Awards에서는 지원자의 작품을 평가하는데 기준이 되는 배점표 (Scoring Rubric)를 소개하고 있다. 배점표는 시와 이야기 (Poem and Story) 따로 가지고 있으며 배점표에 대한 평가 내용과 배점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참고할 수 있도록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시에 대한 배점표(Poetry Scoring Rubric)는 독창성과 작품의 깊이 (Originality and Depth), 작품의 정교함과 명쾌함 (Elaboration and Articulation), 감정적인 표현능력 (Emotional Expressiveness), 글의 형상화 능력 (Imagery), 글의 통일성과 논리적인 연관성(Unity and Cohesiveness) 등 총 5가지의 평가 기준으로 가지고 입상자를 결정한다.

1. 독창성과 작품의 깊이 (Originality and Depth)
심사위원들은 상상력과 창의적인 요소들이 작품에 충분히 표현되었는지를 평가한다.
2. 독창성과 작품의 깊이 (Originality and Depth)
글의 표현 능력을 평가하며 풍부한 어휘는 지원자의 작품을 부각할 수 있다. 두운, 각운 등 다양한 운율의 표현은 물론 작품 소재의 의인화 역시 평가에 반영된다.
3. 감정적인 표현능력 (Emotional Expressiveness)
지원자 나이에 따라 점수에 반영되겠지만 강렬한 감정이 뚜렷이 전달되는지 그러한 감정이 심사위원들에게 지원자의 표현에 동화가 되는지에 대한 점수가 반영된다.
4. 글의 형상화 능력 (Imagery)
작품이 독자에게 주제가 구체적이고 깊이 있게 전달되는지에 대한 점수가 반영된다.
5. 글의 통일성과 논리적인 연관성 (Unity and Cohesiveness)
작품이 산만하지 않고 단어와 단어, 문장과 문장이 주제와 연결이 되어야 하며, 작품의 주제는 정확하게 독자들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스토리 대한 배점표 (Short Story Scoring Rubric) 역시 다음과 같이 5가지의 평가 기준을 가지고 수상자를 결정한다. 작품의 독창성과 통찰력 (Originality and Insight), 언어표현 능력(Language Expression), 이야기의 전개 (Plot Development), 인물의 구체화 (Character Development), 그리고 글의 구성과 흐름(Organization and Flow)을 가지고 입상자를 결정한다.

1. 작품의 독창성과 통찰력 (Originality and Insight)
창의적이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표현이 반영되었는지에 점수가 반영된다.
2. 언어표현 능력 (Language Expression)
간결하면서 생생한 묘사가 독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고 글의 전개 완성도가 점수에 반영된다.
3. 이야기의 전개 (Plot Development)
글의 갈등과 전개 그리고 최고조로 이어지는 글의 구성이 독자들을 자극할 수 있는지가 점수에 반영된다.
4. 인물의 구체화 (Character Development)
작품 속의 인물이 조화롭게 연결되는지 그리고 생생한 인물의 묘사가 생동감이 있는지가 점수에 반영된다.
5. 글의 구성과 흐름 (Organization and Flow)
작품의 형식 (Format)이 얼마나 잘 연결되는지에 대하여 점수가 반영된다.

미국 명문대학 입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나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Ayn Rand Essay Contest에 참여해보는 것이 좋다. 작품 제출은 8월 10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www.centerforgifted.org 에서 확인하도록 하자.



에듀아시아 이정훈 부원장 andylee@eduasia.or.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