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진위 지원 '컷소리' 위태로운 예술영화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 500여편 중 자율상영했는데 의무상영 영화 24편으로 축소
극장 자율성·관객 선택권 줄어, 선정 위탁업체 예산낭비 지적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국내에는 독립ㆍ예술영화를 볼 수 있는 예술영화전용관이 서른아홉 곳 있다. 극장의 프로그래머들은 장르, 국가, 배우, 성별 등 다양한 콘셉트를 살려 스크린에 내걸 영화를 선택한다. 멀티플렉스에서는 보기 힘든 작품들을 장기간 걸어두어 관객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한편으로는 예술영화인들이 지탱할 버팀목 노릇을 한다.

자유로이 영화를 상영하던 예술영화전용관들에 위기가 닥쳤다.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가 올해부터 예술영화전용관 지원 방식을 바꿀 계획이다. 이 경우 영진위에서 선정한 스물네 편의 영화를 트는 극장에 지원이 집중된다. 극장의 자율성은 물론 관객의 다양한 영화선택권 보장이 훼손될 것으로 우려된다.
그동안 예술영화전용관들은 영진위가 선정하는 300~500여 편의 예술영화를 연간 219일 동안 자율적으로 상영했다. 지난달 25일 영진위가 비공개로 마련한 개편안은 이 같은 지원방식을 스물네 편의 영화에 집중시키는 것을 골자로 한다. 영진위는 매해 위탁업체를 선정하고, 이 업체가 스물네 편의 영화를 선별한다. 예술영화전용관들은 이를 매달 두 편씩 의무적으로 상영해야 영진위로부터 운영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난 1월 개편안의 내용과 차이가 없는 기본 틀에 영화인들은 강한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개악(改惡)으로 보는 핵심은 위탁단체를 통한 독립ㆍ예술영화 스물네 편의 선정 문제다. 전국독립예술영화전용관모임은 "전국의 예술영화전용관에 획일화된 프로그램을 강요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고유성격과 지향성이 무시돼 프로그램 편성의 자유성이 심각하게 침해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영화문화 생태계에서 다양성을 최고 가치로 삼아온 영진위가 스스로 정책지향을 부정하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영진위는 그동안 운영지원사업을 해오면서 다양성영화 지원 및 공정환경조성을 통한 영화문화 융성을 목표로 내세워왔다.

위탁업체로 예산이 낭비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영진위는 독립ㆍ예술영화 유통에 전문적이지 못하다는 이유를 근거로 위탁업체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전국독립예술영화전용관모임은 "해당 사업을 진행해온 진흥기관으로서 책무를 다하지 못했다는 자기 고백일 뿐"이라며 "사업 추진 중 지원 작품 및 극장 선정에 있어 특정영화나 극장을 배제하는 검열 논란이 되풀이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국독립예술영화전용관모임과 독립영화배급사 및 각종 영화제 관계자들은 영진위에 영화를 통제하고 억압해야 할 대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 '다이빙벨'을 상영한 부산국제영화제에 압력이 가해지고 이용관 집행위원장에 대한 해임 시도와 맞물려 갈등이 심화되는 분위기다.
영진위는 '예술영화전용관 운영지원사업'과 '다양성영화 개봉지원사업'을 분리했고, 후자의 경우 현재 접수를 받아 예전 방식으로 진행 중이라는 입장이다. 두 사업을 합쳐서 생각해 생기는 오해라는 설명. 그러나 관련 사업설명회를 그동안 비공개로 진행하고, 이번 설명회 개최 역시 이틀 전에 알렸다는 점 등에서 갈등을 오히려 키웠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전국독립예술영화전용관모임은 "일단 이미 집행됐어야 할 올해 운영지원사업을 지난해와 같은 내용으로 속히 집행해야 한다"며 "공개적인 논의 자리를 마련해 예술영화인들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