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적 소유자더라도 물리적 관리의무 없다면 배상책임없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 법적 소유자라 하더라도 물리적으로 관리할 의무가 없었다면 화재로 인한 배상을 할 책임이 없다는 판결이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제35민사부(부장판사 김성대)는 빙그레가 화재로 인한 손해를 배상해달라며 신한은행ㆍ창고관리업체 A사 등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일부 승소로 판결했다고 29일 밝혔다.
빙그레는 화도물류센터 냉동창고 건물에 빙과ㆍ유음료를 보관하는 계약을 A창고개발업체와 맺었다.

A업체는 이후 창고를 부동산투자개발회사인 H사에 매도했다.

H사는 또 부동산 보관과 관리업무를 신한은행에 맡기고 소유권 이전 등기도 해줬다. 신탁 법리상 신한은행이 창고의 소유자가 된 것이다.
그런데 2012년 9월 창고에서 화재가 발생, 빙그레 소유한 빙과류 26만개ㆍ생크림 1만8200톤 등이 불타 없어졌다. 빙그레는 총 94억원의 피해를 입었다.

빙그레는 신한은행이 사건의 실질적 임대인으로서 물리적 유지보수책임을 가지고 있다며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재판부는 "신한은행이 창고의 공작물 소유자로서 유지ㆍ보수ㆍ관리 의무를 지게 되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H와 신한은행의 신탁 계약에 창고 처분 등 처분 권한만 명시돼 있을 뿐 물리적 관리에 대한 의무 내용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H사가 시설유지관리 능력이 있는 업체와 창고 유지보수 관리 계약을 체결한 점을 보면 피고 신한은행이 창고에 대한 물리적인 유지ㆍ보수 책임을 가진다고 보긴 어렵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한편 손해배상을 해야 하는 S창고관리업체가 회생절차를 개시함에 따라 빙그레가 가지는 S사 채권금액을 68억9300여만원으로 확정했다. 재판부는 이밖에 40억6457만원을 다른 창고업체 등이 배상하라고 주문했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