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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증하는 소셜데이팅 서비스, 이용자 약 50% "피해 경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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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필 정보 확인 및 본인인증 의무화 필요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저렴한 비용과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편리함 때문에 온라인으로 이성을 연결해 주는 ‘소셜데이팅 서비스’ 이용자들이 늘고 있지만 사용자의 약 50%가 서비스 이용 관련 피해를 겪은 것으로 조사돼 소비자의 주의는 물론 피해 예방을 위한 제도 보완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1년 이내 소셜데이팅 서비스를 이용한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49.8%(249명)가 서비스 이용 관련 다양한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피해내용을 보면, 소개 상대방으로부터 ‘원치 않는 계속적인 연락’을 받은 경우가 24.4%로 가장 많았고 ‘음란한 대화 및 성적 접촉 유도’ 23.8%, ‘개인정보 유출’ 16.0%, ‘금전 요청’ 10.2% 등의 순이었다.

소셜 데이팅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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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38.4%(192명)는 타인에게 공개되는 자신의 프로필 정보를 허위로 입력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허위 입력 정보로는 ‘외모’가 19.0%로 가장 많았으며, ‘직업’과 ‘성격 또는 취향’이 각각 15.4%, ‘학력’ 12.4% 등의 순이었다. 외모를 허위로 입력한 이용자(95명) 중 절반 이상이 연예인ㆍ뒷모습ㆍ꽃ㆍ동물 등 ‘본인 얼굴을 확인할 수 없는 사진’을 등록하고 프로필 심사를 통과했다고 답변했다.
한편, 회원 수 상위 5개 소셜데이팅 업체를 대상으로 본인인증 여부에 대해 조사한 결과, 3개 업체는 본인인증을 가입 단계에서 필수 절차로 채택하고 있으나, 나머지 2개 업체는 필수가 아니거나 아예 인증 절차가 없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소셜데이팅 서비스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안전수칙 마련 등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프로필 정보 확인 및 본인인증 시스템의 제도화 노력은 시급히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소비자들에게는 프로필 입력 시 개인정보를 ‘비공개’로 설정하는 등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실제 이성을 만날 때는 공공장소를 이용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금전요구에 응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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