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칼 쥔 檢, '成 리스트' 수사 급물살 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완구 총리 사의 표명에 부담은 덜었지만…대선자금 수사로 확대되면 검찰도 부담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가 끝내 사의를 표명,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수사가 급물살을 탈 여건이 마련됐다. 헌정 초유의 현직 국무총리 소환에 대한 부담을 덜게 돼서다.

그럼에도 수사의 칼끝은 결국 2012년 대통령선거 자금 의혹까지 파고들어야 한다는 점에서 검찰의 부담은 적지 않다. 자원외교 비리 의혹에서 시작된 검찰 수사의 폭과 깊이가 달라진 만큼 수사 성과가 어떻게 나타날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 총리는 '충청 맹주'이자 대선 후보군의 입지를 다지고 있었으나 부패와의 전쟁을 주도하면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폭로에 깊은 내상을 입었다. 성 전 회장이 2013년 4월4일 이완구 당시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의 충남 부여 사무소에서 '비타 500' 박스에 3000만원의 현금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이에 이 총리는 "자주 만날 정도의 친분이 없다"는 것에서 시작해 "돈 받은 증거가 나오면 목숨을 내놓겠다"는 극단적인 표현까지 써가면서 배수진을 쳤지만 오히려 역효과만 내고 말았다.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왼쪽)과 이완구 총리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왼쪽)과 이완구 총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재보선 유세 등의 현장에서 여러 차례 같이 동석한 사진증거와 200차례가 넘는 통화기록 의혹 등이 차례로 불거지며 여론은 이미 '유죄'로 판단했다. 여권에서도 김무성 대표의 오른팔 격인 김성태 의원이 직접 '이완구 사퇴 불가피'론을 주장하며 사면초가에 몰렸다.
이제 피의자 격인 이 총리가 사퇴 의사를 밝히고 대통령이 수용하겠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자원외교 비리를 비롯 불법 정치자금 등에 대한 수사의 주도권을 검찰이 쥐게 됐다. 박 대통령도 "검찰은 정치개혁 차원에서 확실히 수사해 모든 것을 명백히 밝혀내 주기 바라다"며 힘을 실어줬다. 수사속도가 빨라질 가능성이 높아진 셈이다.

이에 검찰은 이완구 총리를 '전직 총리' 신분으로 소환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둘러싼 의혹 사건 역시 발 빠른 수사전개 가능성이 엿보인다.

하지만 검찰이 아무런 제한 없는 수사를 하게 될 것인지는 지켜볼 일이다. 이 총리의 사의 표명은 결국 청와대와 교감에 따른 선택일 수밖에 없다. 박 대통령도 "매우 안타깝고 총리의 고뇌를 느낀다"고 말했다. 이 총리 사의표명이 동정론으로 이어질 경우 상황은 달라질 수도 있다.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2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서 "정치권에서 오가는 불법 정치자금 전반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친박근혜계 8명 외에도 야당 등으로 수사 대상을 넓힐 수 있다는 뜻이다. 액면 그대로 해석하면 전 방위 수사 확대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지만 복잡한 '정치셈법'을 고려할 때 반드시 그렇게 흘러가기도 쉽지 않다. 야권을 향한 경고메시지는 서로 다치지 않는 적정한 선에서 타협점을 찾자는 의미로도 해석될 수 있어서다.

따라서 문제는 여론의 흐름이다. 이 총리가 3000만원의 현금을 받았다는 의혹 때문에 총리 자리에서 물러났는데 수억 원의 돈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이들은 수사의 칼날을 벗어난다면 여론이 동요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검찰은 여론의 동향을 예의주시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 특별수사팀은 "레토릭으로 말하지 않겠다. 검사로서 부끄럽지 않게 원칙대로 하겠다"고 초기에 공언한 바 있다. 검찰의 다짐을 검증받을 시기가 다가오면서 의혹을 얼마나 파헤칠 것인지가 관전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