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학생, 뚱뚱할수록 취업률 높다?…남학생은 반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여학생은 비만일수록 취업할 확률이 높아지고 남학생은 그 반대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김진영 건국대 교수와 양혜경 건국대 교수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국교육고용패널 자료를 활용해 4년제 대학 진학·졸업자의 비만도와 취업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31일 두 교수가 내놓은 '비만이 취업 준비 및 취업에 미치는 영향' 논문에 따르면 여학생은 체질량지수(BMI) 25 이상의 비만일 때 적정 체중인 경우보다 취업 확률이 0.19%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BMI는 신장과 체중의 비율을 이용해 비만을 측정한 지수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BMI가 18.5 미만이면 저체중, 23 이상이면 과체중, 25 이상이면 비만으로 보고 있다.

비만 여학생의 취업 확률이 높은 것과는 달리 저체중 여학생은 적정 체중인 또래들보다 취업할 확률이 0.13%포인트 낮았으며 전체적으로 여학생은 BMI가 증가할수록 취업에 성공할 확률이 0.021∼0.025%포인트 증가한다고 논문은 설명했다.
반면 남자의 경우 비만인 학생은 저체중이나 적정 체중인 경우에 비해 좋은 일자리를 얻을 확률이 0.2%포인트 낮았다.

논문은 이러한 비만과 취업률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취업 준비 과정에서부터 이어져 온 것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노동시장에서 뚱뚱한 사람을 차별한다면 해당 학생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학점 관리 등을 더 열심히 하게 되고 이것이 취업률을 높이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지적이 항상 옳지는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과체중 남학생은 취업 준비를 더 열심히 하지만 비만 단계일 때는 오히려 준비를 소홀히 하고, 여학생도 비만도가 높아질수록 취업 준비를 열심히 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논문은 "비만 자체가 취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결과는 서구에서 진행해 온 선행 연구 결과와는 크게 달라 주목된다"며 "외국의 기존 연구들에 따르면 비만일수록 여자의 취업률은 떨어지고 남자는 과체중 정도까지는 취업률이 높아지는 것이 정설이었으나, 이번 연구에서 반대의 결과가 나타난 것은 국가마다 비만에 대한 노동시장의 인식이나 평가가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암시한다"고 분석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