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로 뻗는 라인프렌즈 스토어…5월 상하이 매장 개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본·대만 이어 3번째 해외매장 오픈
온라인 이모티콘에서 오프라인으로 사업 확장


라인프렌즈

라인프렌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라인프렌즈가 오는 5월 중국 상하이에 정규 매장을 내기로 했다. 중국 내 정규 매장은 처음이며, 지난해 대만과 일본 하라주쿠에 이어 3번째다.

국내 라인프렌즈 스토어에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 절반 이상이 중국인이며, 라인의 중국 내 인지도가 상당하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태국에는 오는 8월 '라인프렌즈 테마파크'가 개장될 예정이다.

라인프렌즈가 해외 유통망 확장에 나선 것은 이모티콘을 발판 삼아 캐릭터 제품을 판매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온라인 상의 이모티콘이 '수익'이 되자 오프라인으로까지 사업을 확장, 글로벌 이모티콘 문화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역으로 캐릭터를 통해 모바일 메신저 사용자를 더욱 늘리겠다는 전략도 담겨 있다.

실제 국내 업체들의 온라인과 모바일 이모티콘 매출은 급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 라인의 매출은 2217억원을 기록했다. 광고ㆍ매출 성장 덕분에 전년 동기대비 61.9%나 상승했다. 이중 라인의 대표서비스인 '스티커' 매출이 전체 매출의 20%나 된다.

다음카카오도 브랜드 이모티콘과 플러스친구 등 모바일 광고에 힘입어 지난해 4분기 55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60%나 늘어난 것이다.

신사동 가로수길 라인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 전경

신사동 가로수길 라인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 전경

원본보기 아이콘


이모티콘 매출 증가에 기업고객도 한몫을 했다. 이모티콘을 기업홍보에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면서 매출이 껑충 뛰었다. 이모티콘이 B2C를 넘어 B2B로 활용된다는 게 라인과 다음카카오측의 공통된 설명이다. 라인과 카카오톡은 기업들이 이모티콘을 마케팅ㆍ홍보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만 제공할 뿐이다.

실제 라인의 110여종의 '스폰서 스티커'는 코카콜라와 타이항공 등 해외 기업들이 마케팅용으로 활용했다. 다음카카오는 삼성, 옥션, 현대카드 등 400여개의 브랜드와 이모티콘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온라인상에서 자주 사용, 익숙해진 이모티콘은 오프라인상에서 캐릭터로 재탄생, 업체들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잡고 있다.

해외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메신저 앱 '위챗'도 카톡이나 라인처럼 유료 이모티콘을 판매하고 있다.

위챗 전체 이용자 7억명중에 유료 이모티콘 이용자는 5%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위챗의 유료 이모티콘 수입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톡은 기업 고객들과 손잡고 무료 이모티콘을 제공하는 이벤트 상시로 진행한다.

카카오톡은 기업 고객들과 손잡고 무료 이모티콘을 제공하는 이벤트 상시로 진행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