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광산구민, 직접민주주의 회의 진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일 광산구 수완동주민센터에서 동 주민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3회 더 좋은 자치공동체 수완동 주민회의’가 열렸다.

3일 광산구 수완동주민센터에서 동 주민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3회 더 좋은 자치공동체 수완동 주민회의’가 열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21개 동 차례로 ‘더 좋은 주민회의’열고, 올해 동 사업 우선순위 투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시 광산구민들이 21개 동별로 주민센터에 모여 한 해 동안 동에서 추진할 마을의제 가운데 우선순위를 투표로 결정하는 주민회의를 차례로 열고 있다.
3일 광산구 수완동주민센터에서 동 주민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3회 더 좋은 자치공동체 수완동 주민회의’가 열렸다. 주민의 주체적인 참여·결정으로 이뤄지는 구정운영, 마을 민주주의 실현 및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주민회의를 이날 수완동 주민들이 개최한 것.

지난해에 시작해 세 번째를 맞는 이 주민회의는 올해 더 진화한 모습이었다. 먼저, 이날 수완동 주민회의의 사회는 마을활동가인 손미애(42) 씨가 맡았다.

마을의제도 그 민원을 제기한 주민이 직접 리포터를 맡아 소개했다. 평소 알고 지내던 이웃이 민원 현장에 직접 나가 의제를 설명하는 동영상이 상영되자, 참가자들은 웃음과 관심으로 화답했다.
이날 주민들은 수완동 4통 박병기 통장의 ‘원당산 전망대 시계탑 설치’, 수완저널 김동일 대표의 ‘호수공원 야외무대 관람석 및 주변 환경 정비’등 6가지 마을의제를 들었다. 이후 총 139명 가운데 44표를 받은 김 대표의 의제를 올해 수완동 최우선 사업으로 확정했다.

주민회의에 함께 한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주민이 결정하면, 광산구는 따른다”는 말과 함께 이날 결정된 마을의제 우선순위와 방향에 따라 구정을 펼치기로 했다.

올해 광산구 주민회의 첫 문은 지난달 25일 비아동 주민들이 열었다. 비아동 주민들은 이날 회의에서 ‘중흥아파트 인근 어린이 공원 내 운동기구 설치 및 운동장 정비’를 우선 마을의제로 선정했다.

27일에는 첨단1·2동 주민들도 차례로 회의를 이어갔다. 광산구 나머지 동 주민들도 오는 13일까지 계속 주민회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본량동과 어룡동 주민들이 마지막 날 주인공으로 나선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