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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감창 서울시의원 "잠실 첨단교통시스템사업 재검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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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감창 서울시의회 부의장“제2롯데월드 건설에 따른 교통대책과 무관하게 진행” 비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제2롯데월드 건설에 따른 종합교통대책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잠실역 일대 첨단교통시스템 구축사업이 본래 사업의 취지와는 다르게 진행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강감창 서울시의회 부의장

강감창 서울시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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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회 강감창 부의장(새누리, 송파4)은 26일 서울시의회 제258회 임시회 도시교통본부에 대한 주요 업무보고에서 현재 구축중인 잠실권역 교통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이 당초 목적과는 다르게 서울시 교통정보센터(TOPIS) 시설 개선 등 사업에 사용되고 있음을 지적, 당초 예산 편성 목적에 맞게 송파권역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사업에 예산을 집행할 것을 촉구했다.
강감창 부의장의 지적에 따르면 이 사업의 구축사업자 선정을 위한 서울시의 제안요청서에는 잠실권역 교통개선과 관련 없는 서울시 TOPIS 홍보영상 제작, 인테리어 개선, 3D 프로젝트, 교통정보시설물 축소모형 제작 등 TOPIS센터 방문자를 위한 사업을 제안하는 등 불필요한 사업 계획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 의원은 "또 제안요청서 요구사항 118쪽 중 약 40쪽 분량이 TOPIS 기능개선과 통합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으로 할애돼 있어 제2롯데월드 주변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교통정보 제공보다는 TOPIS 기능과 위상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서울시가 예산을 당초 편성 목적과 다르게 사용함으로써 예산사용원칙을 크게 어긴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잠실권역 교통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은 제2롯데월드로 개장으로 인해 발생되는 교통정체를 완화시키기 위해 잠실역 주변을 운행하는 차량 운전자들에게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통혼잡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사업범위는 제2롯데월드 신축에 따른 영향권도로(올림픽도로, 송파대로 등) 및 롯데월드타워 중심 반경 3.5Km내 주요 간선도로로 국한돼 있었으며 서울시는 롯데로 부터 사업비 전액(약 58억원)을 분담 받아 지난해 10월 시작, 올 8월까지 완료할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강감창 부의장은 “이 사업이 본연의 사업목적과 거리가 먼 TOPIS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사업으로 전락되는 등 많은 문제가 노출됐고 서울시민은 제2롯데월드 건설에 따른 교통체증을 우려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기대하고 있는 데 과연 서울시가 잠실권역 교통혼잡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이라며“사업목적에 부합한 설계를 포함, 모든 공정에 대해 전면 재검토 할 것”을 촉구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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