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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A 이후 적자보던 시장, EU 양적완화 영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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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풀린 유럽, 수출경기도 풀릴 듯
현대기아차 신차판매 수혜 예상
와인 등 국내가격 변동은 적을 듯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유럽중앙은행(ECB)의 양적완화(QE) 결정으로 현지 제조업체의 수출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내 산업계가 어떤 영향을 받을지 주목된다.
자동차ㆍ의약품 등 무역역조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분야에선 유럽산(産) 제품의 국내 유입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조치가 유럽 각국의 경기부양을 위해 단행된 만큼 국내 기업의 판로확대에도 긍정적인 측면이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6일 한국무역협회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대(對) 유럽연합(EU) 무역적자는 106억6700만달러로 집계됐다. 한-EU 교역은 과거 200억달러 상당의 흑자를 기록한 적도 있으나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이듬해인 2012년 이후 꾸준히 적자폭이 확대,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연간 적자폭이 100억달러를 넘어섰다. 역대 최대 수준이다.

유럽과의 교역에서 적자가 늘어난 건 유럽 주요 국가의 경기침체가 길어지고 있는 측면이 크다. 이번에 유럽중앙은행이 돈을 풀어 유로화가 싸지면서 유럽 내 수출경기는 다소 개선될 전망이다. 유로화 약세에 따라 현지에서 생산한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승원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주임연구원은 "자동차 등 유럽 제조업체의 가격경쟁력이 올라갈 것"이라며 "독일, 이탈리아 등이 유로화 약세의 최대 수혜국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환율변동에 따라 실시간으로 가격을 낮추는 일은 없겠지만 본사의 수익성이 개선될 여지가 커진 만큼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판매 늘리기에 나설 것으로 국내 완성차업계는 보고 있다. 이 연구원은 "벤츠나 아우디 등 유럽 현지에 생산설비를 갖춘 고가 브랜드를 중심으로 환율수혜를 많이 받을 전망"이라며 "국내 수입차시장에서도 고급차 수요가 많았던 만큼 영향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럽 내 소비심리가 살아나게 되면서 국내 수출업체에게 득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그간 유럽 내 각국의 수요가 줄면서 대EU 수출이 줄었던 만큼 실물경기가 나아질 경우 수출을 늘릴 여지가 커지기 때문이다. 최근 2~3년간 현지 신차판매 시장에서 판매량이 다소 정체를 보였던 현대기아차의 경우 인도ㆍ체코ㆍ슬로바키아 등 현지 공장을 통한 원활한 수급이 가능해 이번 조치로 수혜가 예상된다.

김태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이사는 "최근 경기부양책으로 유럽 내 일부 국가에서 신차시장이 회복된 전례가 있다"며 "억눌러져 있던 소비심리가 살아난다면 앞서 일본의 양적완화에 비해 효과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가전업계는 이번 양적완화로 유럽 내 경기가 활성화될 경우 국내 업체가 세계시장을 장악하는 TV, 스마트폰의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명품이나 와인 등 국내에서 수요가 많은 일부 소비재의 경우 통화정책으로 인한 가격변동 가능성이 적을 것으로 관측됐다. 이론적으로는 대부분 유럽을 본거지로 하는 명품 브랜드의 수입가격이 하락해야 하지만, 실제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 한-EU FTA 이후 수입 명품이나 와인 가격이 하락하지 않았다는 사실도 이를 잘 보여준다. 지난해 7월부터 4%이던 관세가 2%로 낮아졌지만, 샤넬ㆍ프라다 등 명품 가격은 오히려 올랐다. 고가의 상품 특성상 환율이나 경기흐름과 상관없이 수요가 일정해 명품 제조 및 유통업계에서 인건비가 원가 상승 등을 이유로 가격을 인상하기 때문이다.

김용옥 전경련 경제정책팀장은 "유럽은 우리의 주요 수출시장중 하나이기에 경기가 살아나면 자동차 등 주력수출업종은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양적완화로 풀린 글로벌 자금이 국내로 들어오면 다른 통화에 대한 원화강세 현상도 나타날 수 있어 금융 측면에서는 자금이동을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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