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2018년까지 청년 일자리 2만 개 창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낙연 전남도지사가 22일 오전 도청 정약용실에서 ‘청년일자리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이낙연 전남도지사가 22일 오전 도청 정약용실에서 ‘청년일자리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전남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22일 종합계획 발표…틈새 일자리 등 128개 사업에 1조 5천 억 투입"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는 22일 이낙연 전남도지사 주재로 청년 일자리 간담회를 갖고, 오는 2018년까지 틈새 일자리 창출 등 128개 사업에 1조 5천억 원을 투입하는 ‘청년일자리 2만개 만들기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전라남도는 이날 발표한 ‘청년일자리 2만개 만들기 종합계획’을 통해 올해부터 2018년까지 4년 동안 총 1조 5천억 원을 투입해 △새로운 일자리 만들기(1만 3천400개) △빈 일자리 채우기(2천570개) △틈새 일자리 창출(4천30개) 등을 위해 128개 사업을 추진, 청년일자리 2만 개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전라남도는 청년 일자리 시책으로 우선 1천 개의 기업 유치를 통해 청년일자리 6천800개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지역 특성에 적합한 타깃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투자기업 설명활동(IR)을 연 100회 이상 전개하고, 해외기업의 경우 한국의 자유무역협정(FTA) 영토를 활용한 코리아 브랜드 수출형 소재·부품업체를 중점 유치해 주력산업을 보강할 방침이다.

특히 나주 빛가람 혁신도시에 에너지,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400개(2020년까지 700개) 유치 및 연 500명 규모의 전문 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청년층이 선호하는 일자리 2천 개 이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기업 유치와 청년일자리 연계 효과를 높이기 위해 고용 중심의 투자보조금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고용보조금과 교육훈련 보조금 지원 및 청년 우수기업 인증을 통한 인센티브 제공도 강화할 계획이다.

전라남도는 또 조선, 철강, 석유화학 등 주력산업 고도화 및 지역 특화산업 육성, 산단 고용환경 개선, 강소기업 육성 등을 통해 6천600개의 청년일자리를 만들고 현재 6천 개에 달하는 빈 일자리 가운데 40%(2천570개)정도는 청년층으로 채울 수 있도록 정보 전달체계 개편과 중소기업 바로 알리기 노력도 펼쳐나가기로 했다.
전라남도는 틈새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시책으로 청년 창업·창직 지원, 귀촌·귀농·귀어 활성화, 사회적 경제 육성, 사회서비스 일자리 창출 등도 함께 추진하는 한편, 청년 인턴제 등 다양한 청년 취업 지원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 지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청년이 돌아오는 전남을 만들기 위해서는 청년 눈높이에 맞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청년의 감성을 수용할 수 있는 매력있는 지역 공동체를 만들어내는 것이 최대 관건”이라며 “기업 유치를 비롯해 산업 현장의 수요에 부응하는 인력 양성·공급,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산·학·관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창업·창직자, 중소기업 취업자 및 취업 준비생들은 일자리 정보는 물론 취업 및 고용 지원제도 관련 정보의 미스매치 문제를 집중 제기함에 따라 전라남도는 일자리종합센터를 통한 정보 전달체계 보강 방안을 별도로 마련키로 했다.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