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초구, 정화조 청소대행업체 공개모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년 넘게 지속된 2개 대행체제 구조 탈피 위한 주도적인 개편의지 엿보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신규대행업체 1개를 공개모집, 선정하기로 했다.

구는 2001년 이후 정화조 청소 및 분뇨수집 ? 운반업체가 2개의 대행 체제로 운영되자 특혜의혹, 청소 대기시간 지체, 불친절 등 주민 불편사항이 커졌다.
조은희 서초구청장

조은희 서초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서초구는 정화조 청소업체를 3개 대행 체제 구조로 개편, 신규업체를 기존 선정방법과 달리 공개모집으로 하는 등 조용한 행정개혁을 단행한 것이다.

정화조 청소분야는 하수도법과 분뇨수집 ? 운반 등 대행과 관련된 서초구 조례에 의해 일반 쓰레기나 음식물 쓰레기 수거처럼 위탁운영을 하고 있다.

현재 서초구에는 1988년부터 2개 업체가 관할 구역을 달리하며 3년 단위로 계약을 갱신하면서 정화조 청소를 담당하고 있다.
20년 넘게 고정된 업체가 구역을 담당하다 보니 주민이 정화조 청소를 요청해도 일부 기계작업의 경우 대기시간이 몇 달씩 지연되거나 업체직원들이 불친절하다는 민원이 잇따랐다.

2012년부터 올 9월까지 해당 부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약속 불이행 및 청소대기시간 지연 불만이 청소대행업체 전체민원의 43.5%를 차지했으며 업체불친절이 22.5%로 뒤를 이었다.

현재 구역책임제로 운영되는 정화조 청소업체에 불만이 있어도 이미 2개 업체별로 관할 구역이 나눠져 있어 다른 업체를 통한 청소도 할 수가 없는 실정이었다.

장기간 정화조 청소업체의 2개 대행체제 구조로 인해 친절서비스 질이 저하되고 지역주민의 불만이 쇄도하자 서초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분뇨수집 운반제도를 수립했다.

신규대행업체 1개를 공개모집, 선정하기로 한 것이다.

지난 10일부터 16일간 공고기간을 거쳐 심사위원 선정평가 후 12월에 최고점을 받은 업체 1개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뿐 아니라 신규 업체 선정방법 또한 주목할 만하다. 기존처럼 수의계약이나 허가제에 따른 선정이 아닌 경쟁력 있는 업체선정을 위해 공개모집 방식을 선택했다.

조장현 청소행정과장은 “정화조 청소업체가 1개 더 늘어나면 대기시간 지연과 업체 불친절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을 해결할 뿐 아니라 공개모집을 통해 공정한 절차를 거쳐 경쟁력 있는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지역주민들에게 깨끗하고 수준 높은 청소행정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 앞으로도 주민 입장에서 불편하고 불만족스런 문제는 과감히 고쳐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