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선호텔 100년 'Before and After'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승만·김구 투숙했던 201호, 한국 근현대 정치의 산실

웨스틴조선호텔

웨스틴조선호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 '우리나라 최고(最古) 호텔이자 최초의 특1급 호텔, 국내 최초로 엘리베이터를 도입한 곳, 최초의 프렌치 레스토랑과 뷔페 레스토랑을 연 곳…'

오는 10일 개관 100주년을 맞는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이하 조선호텔)을 설명할 때는 늘 '최초'라는 수식어가 따라 붙는다. 한세기 역사를 간직한 호텔은 1914년 조선철도국이 세운 근대식 호텔이다. 매일신보 1914년 10월 10일자에 '진선진미한 조선호테루 낙성-본일부터 개업'이라는 기사가 게재됐다. 개업일자를 확인할 수 있는 사료다.
100년동안 현 위치인 서울 소공동을 지켜온 조선호텔은 광복, 한국전쟁, 경제발전 5개년 계획 등 한국 근현대사의 배경이 됐다.
구 조선호텔 외경

구 조선호텔 외경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시 중구 소공로 106= 조선호텔의 주소다. 소공로는 조선시대 태종의 딸 경정공주(慶貞公主)가 머물던 집이 있던곳으로 '작은 공주골, 소공주댁'이라고 불리면서 지금의 명칭이 생겼다. 지금 조선호텔이 위치한 곳인 작은 공주댁 남별궁(南別宮)은 임진왜란 때 왜군기지였다고 한다. 왜군 패퇴후에는 1593년 선조 26년 명나라 장수 이여송(李如松)이 이곳에 주둔한 이래 중국 사신이 머물렀다. 또한 조선시대 고종 황제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천단(天壇)으로 정할 만큼 복지(福地)로 알려져 있다. 1897년 고종 34년에는 고종이 환구단을 세우고 황제 즉위식을 가지기도 했다.

◆호텔은 왜 지어졌을까= 1905년 경부선이 개통되면서 국내외간 인적, 물적교류가 이뤄졌다. 외국인들이 머무를 곳이 필요해지면서 철도청에서는 전국에 철도호텔을 건립하기 시작했다. 1912년 부산 철도 호텔을 시작으로, 1914년 조선호텔, 신의주철도호텔, 1922년 평양철도호텔 등이 개관했다. 이후 1925년 서울역이 오픈하고 철도, 여객선 발달로 관광인구가 증가하면서 1930년 여행패키지 등이 등장했다.
조선호텔은 광복 후 국빈 방문 시 투숙하는 '비공식 영빈관' 역할을 맡기도 했다.

옛 조선호텔 201호

옛 조선호텔 201호

원본보기 아이콘

◆VIP용 201호에 투숙한 최초의 한국인은= 조선호텔 VIP용 201호에 투숙한 최초의 한국인은 이승만 박사다. 그는 1946년 4월에 거처를 옮길 때까지 201호실을 정치 활동의 중심거점으로 삼았다. 당시 조선호텔을 일본식 발음인 '조센'에서 '조선'으로 바꿨다. 이후 개인 자격으로 입국했던 중경임시정부주석 김구 선생도 이 박사를 찾아오면서 201호에 머물렀다.
이 박사 다음으로 201호의 주인은 독립 신문을 창간했던 서재필 박사였다. 그는 반은 영어, 반은 한글로된 독립신문을 호텔에서 출간했다.

1948년 대한민국정부가 수립되면서 교통부는 조선호텔을 인수, 정부 직영 호텔로 운영했다. 1950년에는 6ㆍ25전란으로 문을 닫기도 했으며, 1953년 마를린먼로 등 할리우드 스타들이 조선호텔에서 공연을 펼치기도 했다.

1963년 민주 공화당 창당도 조선호텔 201호실에서 진행됐다. 정권을 잡은 박정희 대통령은 1967년 조선 호텔을 세계적인 수준의 호텔로 만들겠다는 생각을 갖고 옛 건물을 부수고 현대식 새 건물을 건축했다. 식기, 에어컨 등 고가의 전자제품과 정원수 등은 워커힐, 타워, 반도호텔 등에 배분됐다고 한다.

조선호텔은 1964년 서울에서 개최됐던 태평양아시아지역관광협회(PATA) 총회 워크숍을 열고, 험프리 미국 부대통령이 머물기도 했다.

1967년 7월 6일 관광공사가 아메리칸에어라인과 합작으로 신규호텔을 건설하기로 계약, 구건물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지금의 모습으로 국제 수준의 신규 호텔을 건설하게 됐다.

옛 조선호텔

옛 조선호텔

원본보기 아이콘

◆100년전 서울의 풍경을 보고 싶다면= 조선호텔이 개관 100주년을 기념해 호텔 18층 프레지덴셜스위트룸을 개방, '100년의 기억 그리고 유산' 전시회를 오는 12일까지 연다. 100년전 서울의 관광명소를 소개한 경성 관광 안내 책자, 여행 티켓, 기차 일등칸 사진 등 사진과 유물 100여점이 전시돼 있다. 4층의 붉은 벽돌 건물이었던 1914년 개관 당시의 사진, 당시 조선호텔의 구조와 가격을 알 수 있는 브로슈어, 로즈가든 엽서, 여행 태그, 호텔 내부 사진 등도 볼 수 있다.

조선호텔 도어맨이 허름한 차림의 일본인 재벌 노구치 시타가우를 문전박대하자 화가 난 시타가우가 조선호텔 바로 옆(현 롯데호텔 자리)에 8층짜리 반도호텔을 지었다는 일화도 있다.

100주년 기념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프렌치 레스토랑 팜코트를 계승한 나인스 게이트 그릴은 13~31일 '조선호텔 100주년 기념' 코스 메뉴를 판매한다. 다음달 30일까지 판매되는 4가지 패키지도 있다. 패키지 태마는 미식(美食)이다. 조선호텔은 1924년 최초의 프렌치 레스토랑 팜코트를 열었다. 선라운지에서는 1930년 국내 최초로 아이스크림을 판매했으며, 1970년 뷔페 레스토랑 갤럭시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뷔페 메뉴를 선보이기도 했다. 패키지는 고객의 선택에 따라 베키아 에 누보, 중식당 홍연, 양식당 나인스 게이트 그릴, 뷔페 레스토랑 아리아 등에서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