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아베 앞에서 '위안부 해결' 촉구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미국 뉴욕 유엔총회에 참석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이 세계 정상들 앞에서 일본의 역사인식에 대한 공개적 비판을 쏟아낼 것인지 초미의 관심이다.

24일 오전(현지시간, 한국 시간 25일 0시 45분) 총회 일반토의 기조연설에서 박 대통령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언급할 것이 확실시 되는 가운데 문제는 표현의 수위에 쏠린다. 모처럼 양국 관계 개선의 물꼬가 트인 마당에 자칫 찬물을 끼얹을 위험이 있다. 반면 이 문제에 대해선 일본의 명확한 '결단'을 요구해온 박 대통령이 원칙을 내세워 의외의 '정면승부'로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 대통령의 기조연설은 크게 한국의 통일안보 정책에 대한 소개, 한반도 통일의 긍정적 측면 부각 그리고 일본 등 전쟁 가해국의 성의 있는 반성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꾸려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국제평화와 인권 증진 등 유엔의 임무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지속적 기여의지를 천명할 것"이라며 "나아가 유일한 분단국가로서 우리 정부의 평화통일 정책을 국제사회에 직접 설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약 15분간 우리말로 진행되는 연설에서 박 대통령은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동북아평화협력 구상'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등의 개념을 설명하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확보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관심 있게 봐야할 대목은 북한인권 문제와 위안부 문제를 어느 정도 비중과 강도로 표현하는가이다. 북한인권 개선을 위해 박 대통령은 유엔 차원의 행동을 촉구하고 이를 제도화하자는 제안을 내놓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에 앞서 윤병세 외교부장관은 23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 주재의 '북한인권고위급회의'에서 북한 인권개선 위한 남북대화를 제의하며 분위기를 다져 놓았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있어선 '일본'이나 '위안부' 등 직접적인 단어를 배제하고 '전쟁 중 인권 침해'나 '전쟁 중 여성 피해자' 등 우회적 표현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무르익고 있는 한일정상회담 성사 분위기를 감안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면전에서 직접적인 공격은 자제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일 아베 총리는 11월 정상회담을 제안하는 친서를 박 대통령에게 전달한 바 있다.

한편 윤 장관은 지난 3월 유엔인권이사회 기조연설에서 "일본 정부는 여전히 살아 있는 현재 문제인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라"는 직접적 표현을 쓴 바 있다. 박 대통령의 이번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지난 6개월 사이 박근혜정부의 대일본 시각이 어떻게 변했는가를 가늠해볼 잣대가 될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기조연설에 이어 '유엔 안보리 정상회의'에 참석해 우리나라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안보리에서 발언을 할 예정이다. 이 회의는 '외국인 테러 전투원' 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주재한다. 박 대통령은 이어 '코리아 소사이어티' '미국 외교협회' 등 연구기관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진 뒤 24일 오후 뉴욕을 출발해 26일 오전 귀국할 예정이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