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10월말까지 임원 평가…'신상필벌' 원칙에 가시방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적 부진에 합병까지 겹쳐 연말 인사폭 클 전망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그룹 주요 계열사들이 추석을 전후해 임원 평가에 돌입하면서 그룹내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12일 삼성그룹 및 주요 계열사들에 따르면 추석 직전인 지난 8월 말을 시작으로 오는 10월 말까지 주요 임원 및 올해 임원 승진 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임원 평가가 한창이다. 9월 중 전무급 이상 임원들의 평가를 마친 뒤 10월에는 상무급, 임원 승진 대상 고참 부장들의 평가가 진행된다.
삼성그룹 계열사의 한 고위 관계자는 "해마다 9~10월께 진행되는 임원 평가지만 올해는 어느 때보다 흉흉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주요 계열사들의 합병 및 삼성전자마저 실적이 저조한 상황이다 보니 내년 인사 폭도 클 것으로 예상돼 임직원 전체가 바짝 긴장한 상태"라고 말했다.

지난해 삼성그룹은 2014년 정기 임원 인사를 통해 총 475명을 승진시켰다. 이 중 삼성전자는 161명의 신임 임원 승진자를 배출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특히 삼성그룹 전 계열사를 통틀어 85명을 발탁 승진(승진 연한보다 1~2년 빨리 승진)시켜 젊고 역동적인 조직으로 변화시켰다.

하지만 올해 들어 금융, 중공업 계열사들이 부진을 면치 못했고 삼성전자마저 2분기 영업이익이 급감하며 그룹 전체가 느끼는 위기감은 상당한 수준이다.
이처럼 그룹 내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며 삼성그룹 특유의 '신상필벌'의 인사 기조가 올해는 '필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팽배해 있다. 사업구조조정 본격화와 함께 삼성전자 출신 임원들의 상당수가 계열사로 이동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삼성그룹의 한 관계자는 "연말 인사에 대해 언급할 단계는 아니지만 그룹 내 위기감이 커지며 인사 폭이 클 것으로 예측하는 사람들이 많다"면서 "그룹 전체의 사업재편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이르며 인력 재배치가 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