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마이니치(每日)신문에 따르면 그는 "그 다음으로는 사고 발생 시 어디에 승객들이 모여있었는지를 파악하고 마지막으로는 선내에서 생존자를 발견한 후의 구출 경로를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일본에서는 2009년 10월 이즈(伊豆)제도 앞바다에서 발생한 어선 다이이치코후쿠마루(第一幸福丸)호가 전복돼 갑판원 3명이 '에어포켓'에 있다가 약 4일 만에 구출된 적이 있다.
NHK는 당시 해수 온도는 25도였고 갑판원의 옷이 배가 전복될 때 모두 젖었지만 금세 말랐다고 전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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