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영화 '26년' 등 수많은 작품들이 클라우드 펀딩으로 제작비를 조달, 제작해 관심을 끌기도 했다. 여기에 최근 퀴어영화도 속속 펀딩을 성공시켜 나가고 있다. 이달초 크랭크업한 소준문 감독(사진)의 퀴어신작 '애타는 마음'(제작 레인보우팩토리)이 텀블벅을 통해 제작비를 모았다. 퀴어영화라는 장르는 제작비를 투자 받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를 감안하면 애타는 마음은 클라우드 펀딩을 통해 제작비를 마련해 영화를 제작함으로써 또 하나의 선례를 만든 셈이다. 퀴어영화의 경우 지난 2008년 이후 김조광수 감독이 SNS를 통해 자신의 영화 제작비 모금해 성공을 거둔 이후 사례가 드물다.
김승환 레인보우 팩토리 팀장은 "퀴어 영화 등의 클라우드 펀딩을 위해서는 다양한 홍보 플랫폼, 중개서비스기업 등이 나타나야 할 것"이라며 "기존의 카페나 블로그, SNS 위주의 방식에서 진일보해야만 보다 많은 영화들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클라우드 펀딩은 2011년 7건(4900만원, 761명), 2012년 11건(7000만원, 2013년 39건(9700만원, 1125명)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전남 고흥군의 소록도병원 뒷편 옹벽 벽화 프로젝트에는 3300만원이 몰리기도 했다. 펀딩 장르도 영화에서 연극, 벽화, 전시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클라우드 펀딩은 영화, 공연, 음반, 전시, 책 등 자신의 프로젝트나 사업을 SNS를 통해 알리고 투자를 받는 형태다. 2009년 킥스타터가 아이디어나 창의적인 예술작품 펀딩 중재 개념의 서비스를 시작해 호평을 받고 있다.
펀딩 방식은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프로토 타입(동영상, 그림 등 투자를 위한 콘텐츠), 실행계획, 투자 규모 등을 소셜미디어로 전파하고 투자금을 모으면 된다.
한편 소준문 감독은 '동백꽃-떠다니는 섬'(2004), '올드랭사인'(2007), 'R.E.C'(2011), 다큐멘터리 '종로의 기적'(2011)를 통해서 국내외 퀴어영화 관객들에게 자신의 이름을 알리고 연출력을 인정받아왔다. 애따는 마음은 옴니버스 형태로 제작되며 올 하반기 개봉 예정이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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