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W리더십]"자신만 챙기는 깍쟁이는 직장생활 오래 못하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7>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

여성은 '인맥 네트워크'에 약해
멘토·조력자 만들기에 최선 다하라

[W리더십]"자신만 챙기는 깍쟁이는 직장생활 오래 못하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지원아. 아무 생각 말고 일단 밥부터 먹어." 평소 의지했던 선생님의 전화는 짧고도 명료했다. 또 그에게 가장 필요한 첫 번째 일이었다. 벌써 며칠째 꼬박 굶은 터였다. 전화를 끊고 앉은 자리에서 밥 두 공기를 뚝딱 해치운 뒤 크게 숨을 들이쉬고 스스로에게 외쳤다. "정신 똑바로 차리자. 하지원."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44)는 비즈니스 전쟁터에서 여성 기업인의 최대 약점으로 네트워크를 꼽았다. 위기 상황에서 조언을 해주고 힘들어 지쳤을 때 등을 토닥여줄 정신적 동료나 스승이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하 대표는 "남성 기업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여성 기업인이 약한 부문은 인적 네트워크와 위기관리 능력"이라며 "이 같은 약점은 특히 위기 상황이 닥치면 더욱 뚜렷하게 드러난다"고 꼬집었다. 그는 "위기관리 능력을 높이려면 직접 경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간접 경험을 쌓아야 한다. 결국은 다 네트워크, 인맥의 문제"라고 덧붙였다.

하 대표의 이력은 독특하다. 체육학과를 졸업해 미국에서 스포츠마케팅을 접한 후 박사학위(이화여대)를 땄고, 서울시의회 시의원으로도 활동했다. 이화여대, 국민대 등에 시간강사로도 섰고 정부업무평가 전문위원직도 역임했다.

◇'환경'이 곧 내 이력서= 그의 이력서 후반부를 관통하는 큰 줄기는 '환경'이다. 서울시 녹색서울시민위원회(서울기후행동 위원장), 세종대 환경에너지연구소 부소장 등을 역임했다. 하 대표는 "환경연구소에 다닌 삼촌 덕분에 어려서부터 환경에 대한 상식은 꽤 많이 알고 있었다"면서도 "진짜 환경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내가 아이를 낳으면서부터"라고 말했다. 2002년, 그의 나이 34세 때다.
하 대표는 "엄마가 되고 나서, 내 아이와 함께 환경운동을 하고 싶다고 느꼈고 주변에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엄마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내가 서 있는 위치에서 할 수 있는 것, 내가 관심 있는 것,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찾은 것"이라고 말했다.

처음에는 엄마들과 함께 아이들을 위해 놀이터를 청소하고 꽃을 심는 작은 일부터 시작됐다. 이러한 활동들이 이어지며 2009년 사단법인 에코맘코리아를 창립했고, 이제는 대한민국의 모든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는 것이 목표다. 월요일엔 대중교통 이용하기, 화요일엔 에너지를 절약하기 등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365 에코라이프' 운동 등이다.

에코맘코리아의 중심에는 '엄마'와 '아이'가 있다. 가정에서 시작되는 환경운동이다. 하 대표는 "환경은 철학의 문제다. 습관과 연결해야하는 만큼 아이들과 부모 교육이 함께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에코맘코리아의 에코맘(Eco Mom)은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주부들을 가리키지만, Mom(엄마)은 곧 '마음'을 뜻하기도 한다"며 "모든 사람들이 에코 마음을 갖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람과의 인연 소중히 해야"=한때 그는 의사를 꿈꿨다. 스포츠의학을 공부하기 위해 체육학과에 입학했지만 뒤늦게 자신이 의사 성향이 아님을 깨달았다. 비위가 약한 그는 해부학 수업마다 토하기 일쑤였다. 하 대표는 "나와 맞지 않는다는 생각에 힘들고 어려웠다"며 "울면서 내가 여기 왜 왔지 후회도 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그러다보니 저절로 전공공부는 뒷전이고 사회과학공부에 몰두하게 됐고, 스포츠마케팅을 접한 후에는 자연스레 교수를 목표로 삼았다.

20여년을 학교에 머무르며 때를 기다렸지만 교수 선임 직전 일이 꼬이기만 몇 차례. 하 대표는 "지도교수님이 돌아가시고 예정됐던 선임이 막판에 취소되기도 해 수차례 좌절했다. 속상할 때도 많았다"며 "그 때는 이 길만이 내 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가 학교라는 틀을 벗어나, 보다 세상을 자유롭게 보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년도 채 되지 않았다. 2006년 서울시의원으로 활동할 기회를 얻으면서부터다.

하 대표는 연관성 없어 보이는 이 과정들이 결국 '지금의 나를 위한 것'이었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하 대표는 "당시에는 내가 왜 이러고 있나, 나는 뭘 하는 건가 후회할 때도 많았다"면서도 "다 연관 없어 보이지만 나는 이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을 얻었다"며 웃었다.

"사람과의 인연을 무엇보다 소중히 하려 한다"고 말하는 그는 스쳐 지나갈법한 사람들조차도 자신의 조력자, 멘토로 만들고자 힘썼다. 지금은 난관에 처할 때면 그들에게 전화를 걸어 털어놓곤 한다. 그들 역시 하 대표에게 먼저 전화를 걸어 조언을 전한다. 그가 사퇴 논란에 휩싸였을 때, 가장 먼저 걸려온 전화 너머 한 마디는 "밥부터 먹어"였다. 어지러웠던 그의 머릿속은 그 전화 한통 이후 또렷해졌다.

현재 에코맘코리아의 주요 행사 중 하나인 에코맘 장터에는 별다른 홍보 없이도 1만명 이상이 모여든다. 이 같은 행사를 개최할 때는 과거 스포츠마케팅 공부가 많은 도움이 됐다고 하 대표는 말한다. 하 대표는 "경험한 모든 것은 버릴 게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하 대표가 가장 의지하는 멘토는 그의 작은 어머니다. 미국에서 교수로 재직 중인 작은 어머니는 학창시절부터 그에게 나침반 같은 존재였다. 하 대표는 "인생의 과정에서 고민될 때, 헷갈릴 때는 늘 작은 어머니께 여쭤봤다"며 "그 때마다 내게 도움 되는 말씀을 해주시곤 했다"고 떠올렸다. 특히 강조했던 내용은 "주인공이 돼라"는 것이었다. 하 대표는 "작은 어머니는 내게 늘 세상을 위한 리더가 되라고 하셨다"며 "조력자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지만, 주인공이 될 것을 바라셨다"고 말했다.

하 대표가 에코맘코리아를 창립한 것도 이 한마디의 힘이 컸다. 하 대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환경운동을 하고 이 같은 단체도 설립한 상태인데, 나 까지 나설 필요가 있나란 생각도 했다"면서도 "엄마의 마음으로, 사람들의 마음과 행동을 바꾸는 역할을 하고 싶어서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1만원, 1000원을 줄이기 위한 환경운동은 한계가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하 대표는 "전기를 절약하면 1000원을 줄일 수 있다는 식의 환경운동은, 사람들에게 있어 1000원이 생기면 필요가 없어지는 것"이라며 "철학을 바꾸는 작업이 진행돼야 환경운동이 지속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그는 궁극적으로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변화시키고, 우리나라보다 열악한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있다. 그는 "해외활동을 위한 기반을 만들었다"며 "이제부터는 세계로 나가는 일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은 상대방 배려하는 게 부족" 지적=하 대표는 자신과 같은 리더를 꿈꾸는 젊은 여성 직장인들에게 '손해 볼 것'을 조언했다.

하 대표는 "요즘 여성 직장인들은 정말 똑똑하고 일도 잘한다"면서도 "남성 직장인에 비해 전문성이나 실력이 부족한 게 아니라 인간관계에서 상대방을 배려하는 게 부족한 이기적인 면모가 있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업무 상 자신과 맞지 않는 사람과 일하는 것을 꺼리는 경우 등이 대표적이다. 그는 "손해 보지 않으려는 똑똑함이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는 것"이라며 "내 것을 조금 손해 보듯 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성의 경우 군대 등 사회 적응시간이 있어 이러한 측면에서는 여성보다 유리한 것 같다"며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하 대표는 "캠페인을 할 때도 하면 안된다가 아니라 이렇게 하자고 표현한다"며 "항상 잘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게 해서 안된 게 없다"고 긍정의 힘을 강조했다.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는?
▲1969년 서울 출생 ▲1998년 이화여대 학부 및 대학원졸업(이학박사) ▲2012년 세종대학교 지구환경학 박사졸업 ▲서울시의원(환경수자원위원회) ▲2009년 세종대학교 환경에너지연구소 부소장 ▲2009년 (사)에코맘코리아 창립 및 대표 ▲2010년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 위원 ▲2012년 국무총리실 정부업무평가 전문위원

◇에코맘코리아는?
에코맘코리아는 2009년 4월에 하지원 대표가 '나의 작은 실천이 세상을 바꾼다'는 비전을 갖고 건강한 가정, 건강한 사회, 건강한 지구를 만들어 가자는 취지로 설립한 환경시민단체다. 현재 전국적으로 4만5000여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민을 대상으로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365에코라이프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에코맘코리아는 글로벌 에코리더 양성을 위해 환경부와 함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또 가정에서 어릴 적부터 환경보호를 습관화 할 수 있도록 부모들을 대상으로 에코맘 스쿨도 실시하고 있다.

<특별취재팀 이정일 부장·이은정·이지은·조슬기나·이승종·박혜정 기자>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