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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X사업 전면 재검토…보잉, 법적대응 고려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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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순으로 유럽항공방위우주산업(EADS)의 유로파이터 타이푼, 보잉의 F-15SE, 미국 록히드마틴의 F-35.

사진순으로 유럽항공방위우주산업(EADS)의 유로파이터 타이푼, 보잉의 F-15SE, 미국 록히드마틴의 F-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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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미국 보잉의 F-15SE가 차기전투기로 선정되지 못하자 후보 기종이었던 각 업체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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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 이래 최대 무기도입 사업인 차기전투기(FX) 사업에는 F-15SE를 비롯해 미국 록히드마틴의 F-35A, 유럽항공방위우주산업(EADS)의 유로파이터 등 세 기종이 입찰했으나 F-15SE만 총사업비 한도 내의 가격을 제시해 단독 후보로 방위산업추진위원회(방추위)에 상정됐다.

최종 관문을 뚫지 못한 보잉은 실망과 유감을 표한 반면 기사회생한 록히드마틴(F-35A)과 EADS(유로파이터)는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보잉은 24일 방추위에서 차기전투기 단독후보인 F-15SE가 부결된 것에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했다.
보잉은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보잉은 그동안 방위사업청에서 정한 모든 절차를 엄격하게 준수해 왔으며 현재 선택 가능한 사항을 검토 중"이라고 밝혀 법적소송도 검토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어 보잉은 "방사청으로부터 이번 결정에 대한 보다 명확한 설명을 기다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탈락 위기에 놓였다 다시 기회를 잡은 록히드마틴과 EADS는 이날 방추위 결정에 반색하며 차기전투기 사업에 다시 참여할 의지가 있음을 나타냈다.

록히드마틴 측은 "방사청이 입찰공고를 하면 재차 사업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며 "미국 정부가 한국 정부에 제안한 F-35A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ADS 측도 "한국 정부가 사업을 어떤 방식으로 재추진할지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유로파이터가 한국 공군의 전력 공백을 메우고 동시에 항공산업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기종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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