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아센터시티와 타임월드는 옥상과 메인 간판에 각각 태양광 집광판을 설치해 백화점 문화센터 등 1-2개 층의 전력으로 사용하고 있다.
태양열 집광판 설치에 이어 지난 6월 20일 타임월드는 이번에는 아예 옥외 상징 조형물로 ‘솔라트리’를 설치해 친환경적 전력생산과 태양광 에너지 효율성을 홍보하고 고객의 쉼터를 제공하는 등 일석 삼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190w 태양전지 7개를 이용하여 제작된 갤러리아타임월드의 솔라트리는 1.33kw 용량으로 하루 3시간~4시간 정도의 발전시간을 가지고 전력을 생산하며 연간 1500kw의 전력을 생산할 예정이다
실제 건물 전면에 4000여개의 LED 전구를 설치한 갤러리아명품관 WEST의 전기료는 많이 들 것 같지만 실상은 에어컨을 켜는 일반 2가구의 전기료에 해당하는 하절기 월 40만원, 날이 일찍 어두워지는 동절기 70만원 정도 밖에 안들 정도로 빛나는 고효율을 자랑한다.
갤러리아 진주점과 타임월드는 값싼 심야전기를 이용해 얼음을 얼려 저장한 후, 낮동안 얼음에서 뿜어져 나오는 냉기를 매장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빙축열 시스템의 운전은 오후 11시부터 오전 9시까지 전력사용량이 적은 때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력소비량이 높은 주간시간대의 사용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정순남 갤러리아 윤리환경팀장은 "지속적인 에너지 절감을 회사 수익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실행하려 한다"며 "백화점 외관 리뉴얼이나 대대적인 매장 개편시 에너지 절약에 기조한 시설물 교체와 같은 ‘시설적인 부문’과 전 직원들의 에너지 활성화 마인드 ‘직원 의식 부문’으로 접근해 꾸준한 에너지 절감 활성화 노력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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