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변희재 "백지연, 석사논문 표절" 의혹 제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변희재 "백지연, 석사논문 표절" 의혹 제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변희재(39) 미디어워치 대표가 방송인 백지연(49)에 대해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변 대표는 지난 29일 자신의 트위터(@pyein2)에 "미디어워치 연구진실성센터에 의해 적발된 논문표절을 한 유명 방송인은 백지연씨입니다. 백지연씨는 '메이킹뉴스', '게이트키핑'이란 해외 방송 고전 번역서를 참고문헌에 명기조차 하지 않고 표절했습니다. 조만간 기사 올라갑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이어 "참고로 저희 미디어워치에서 타켓 검증을 한다기 보다는 제보가 구체적으로 들어오는 것에 한해 검증하고 있습니다. 백지연씨에 대한 것도 마찬가지"라면서 백지연 논문 표절 의혹을 다룬 미디어워치 기사를 링크했다.

변 대표는 이번 표절 의혹과 관련해 "구체적인 제보와 센터 직원들의 판단으로 검증한 것"이라며 "김미화나 백지연의 표절 같은 경우는 지도 교수나 논문심사위원들이 절대 모를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출처: 변희재 트위터)

(출처: 변희재 트위터)

원본보기 아이콘

또 "개개인의 도덕성의 문제가 아니라 학위장사에 정신 팔린 대학들의 문제라는 점이 점점 더 명확해진다"면서 "오직 경력만을 위해 석·박사 따는 관행에 제동이 걸려야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표절의혹이 제기된 논문은 백지연이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한 '텔레비전 뉴스 제작과정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MBC 9시 뉴스의 사례를 중심으로'이다. 백지연은 MBC 앵커로 재직하던 지난 1999년 이 논문을 발표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