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원순式 '공유경제' 본격 닻 올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공유단체 및 기업 27개소 지정… 12개소엔 총 2억원 지원키로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취임 이후부터 줄곧 강조해온 '공유경제'가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공간과 물건, 지식, 재능 공유 등 주제로 활동하는 민간 공유단체 및 기업 27곳을 공유촉진위원회 심의를 거쳐 첫 지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로써 공유의 가치를 실현하는 데 있어 구체적 방안과 세부계획을 고심하던 시민들은 서울시가 지정한 공유단체와 기업들을 활용해 실천에 임할 수 있게 됐다.

공유단체 및 기업은 공유를 통해 경제와 복지, 문화, 환경 등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하는 곳으로서 서울시장이 지정한 비영리 민간단체와 법인, 기업 등을 말한다.

먼저 서울시는 공유활동을 원하는 시민들을 위한 플랫폼 역할의 '서울공유 허브' 운영기업을 선정, 오는 6월 공식 운영에 들어가기로 했다. 운영기업으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스코리아(CCK)'가 지정됐고, 해당 기업에는 총 1억200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아울러 6월부터는 개별 공유기업이나 단체들의 플랫폼을 한 곳으로 모아 ▲공유참여 방법 온라인 안내 ▲국내외 공유관련 자료 축적 및 뉴스 제공 ▲공유단체와 공유기업간 네트워크 활동 지원 등에도 본격 착수한다.

이 같은 추진배경에 서울시 관계자는 "공유단체와 기업에 대한 제도적 지원과 함께 공유문화를 시민생활 저변까지 확산시키는 차원에서 '서울공유 허브'를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지난 달 8일부터 22일까지 공유단체 및 기업 지정을 비롯해 공유촉진 사업비 공모로 총 58건을 신청·접수 받았다.

지정공모는 ▲공유허브 운영 ▲민간 유휴공간 공유 ▲아동의류 공유 ▲거주자우선주차장 공유 등 4개 분야에서 총 7개 기업이 지정됐고, 자유공모의 경우 공유와 관련된 주제를 자유롭게 응모하는 형식을 통해 총 5곳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 기업에는 향후 사업수행능력이나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500~1600만원까지 사업비가 차등 지급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번 공유단체 및 기업 지정과 서울 공유허브 구축을 계기로 시민들의 '소유'를 통한 소비문화가 '공유'로 전환되고, 이러한 문화조성이 각종 도시문제 해결에도 긍정적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조인동 서울시 서울혁신기획관은 "공유도시는 소비를 줄이고, 자원활용을 극대화함은 물론 커뮤니티 활성화로 각종 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그 동안 공유활동을 하고 싶어도 방법을 몰라 주저했던 시민들이 이제는 서울공유 허브를 통해 공유기업 및 단체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공유경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제고하고 활성화시키기 위해 오는 18일 '공유경제 한마당'을 개최키로 했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