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청라~서울 강서 BRT, 단순 버스전용차로 전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반기 중 개통, 신교통수단 아닌 일반버스 10대 우선 운행 결정

[아시아경제 김영빈 기자] 인천 청라와 서울 강서를 잇는 간선급행버스(BRT) 1단계 노선에 바이모달트램 등 전용차량 대신 일반버스 10대가 우선 운행한다.

철도의 정시성과 버스의 경제성을 결합한 ‘땅위의 지하철’로 홍보됐던 BRT가 단순 버스전용차로로 전락하는 셈이다.
22일 인천시와 수도권교통본부에 따르면 인천 청라~경기 부천~서울 강서 가양역 간 22.3㎞의 BRT 노선에 고급형 CNG버스 10대를 투입해 하반기 중 개통키로 했다.

인천시가 운영을 맡는 대신 정부가 버스 10대 구입예산 15억원을 지원하고 교통수요가 늘면 인천시가 10대를 증차하기로 합의했다.

정부와 인천, 서울, 경기는 그동안 BRT 운영주체와 예상되는 적자 분담비율 등을 놓고 지루한 공방을 벌이면서 청라~강서 노선 개통이 수차례 연기됐다.
청라~강서 BRT 노선에는 당초 신교통 수단인 바이모달트램을 운행키로 했으나 대당 20억원에 이르는 고가인데다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결국 배제됐다.

바이모달트램은 최근 세종시 BRT 노선에 투입된 결과 잦은 고장과 느린 속도(평균 시속 50㎞)가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일반버스 투입 결정과 함께 국토부와 3개 시·도는 운영적자 분담 재협상을 벌이기로 했다.

서울과 경기는 적자 분담을 거부하고 있고 국토부는 50% 지원을 검토했으나 법적 근거가 없다며 지원불가로 선회했다.

인천시는 청라~화곡 노선이 정부가 추진하는 수도권 22개 광역 BRT의 시범사업인 만큼 광역급행버스처럼 국토부가 면허를 내주고 운영주체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해 왔지만 거부당한 것이다.

청라~강서 BRT 1단계 노선은 올해 운행했을 경우 6억여원 등 오는 2021년까지 적자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됐다.

정부와 3개 시·도는 다음달까지 협상을 벌여 최종 결렬되면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하고 결과에 따르기로 합의했다.

인천시는 조정을 거치면 사업비 분담 비율인 70%가량의 적자 보전을 떠안고 타 지역 버스의 도심 진입을 억제하는 서울시의 정책에 따라 서울역, 강남역 등으로의 노선 확장도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청라~강서 BRT를 운영하는 것이 마땅치 않지만 서북부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덜기 위해서는 개통을 더 이상 미룰 수도 없다는 것이 인천시의 고민이다.

시 관계자는 “곧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서고 협약 체결과 차량 구매 등 후속조치를 밟아 하반기 중 청라~강서 BRT를 개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라~강서 BRT 2단계인 부천시계~신방화역(마곡지구) 3.3㎞는 오는 2015년 12월 개통 예정이다.
김영빈 기자 jalbin2@



김영빈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